건강진단 전 유의사항

조영제 검사

조영 전과 후 비교 사진

조영제는 요오드 성분이 들어있는 정맥 주사 약제로, CT검사 시 조영제를 사용하면 연조직의 X-선 흡수도에 차이를 주어 병변과 정상 조직이 잘 구별됩니다.

조영제 검사 전 확인사항

□ 알레르기 □ 천식 □ 심장질환 □ 약물 부작용 병력 □ 당뇨약 복용

위의 항목에 해당하는 경우 부작용 발생 빈도가 높으므로 검사 전 의료진에게 알려주십시오.
당뇨병이 있다연 경구 털당 조절제 중 메트포민 성분 약제(글루코파지, 글루파, 다이아벡스, 가브스, 자누메트 등)은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검사 후 48시간 이상 동안 복용하지 마십시오.

조영제 투여 방법

조영제는 혈관을 통해 주입되므로 검사 전 굵은 주사바늘로 혈관을 확보해야 합니다. 조영제가 주입되면 바로 얼굴과 가슴, 복부 등에 후끈거림이 나타날 수 있으며, 입에서 약 냄새가 나거나 조영제 주입 부위에 온열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정상적으로 약이 들어가고 있는 신호이므로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조영제 부작용

두통, 두드러기, 가려움증, 기침, 콧물, 반점, 호흡곤란

조영제를 사용한 후 때에 따라 위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작용은 대부분 가벼운 증상으로 저절로 호전되나,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 치료 약제를 사용하면 회복될 수 있습니다.

금식 시간

6시간 이상 금식

상복부 CT 검사를 받으시는 경우 최소 6시간 이상의 금식이 필요합니다. 충분한 금식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조영제 검사어! 의한 부작용이 발생하였을 때, 심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위나 십이지장에 음식물이 있을 경우 복부 병소의 발견이 어려워지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