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정밀검사
검사 적응증 및 검사방법
협심증이나 심근 경색증 등 관상동맥 질환에 의한 심장 기능의 감소가 있는 경우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데 이용되고 있습니다. 허혈성 심질환에 있어서 PET검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며 관상동맥 질환 유무를 비침습적으로 정확히 진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심근의 생존가능 여부를 알 수 있어 치료방법의 결정과 치료 후의 결과를 판정 할 수 있습니다. 검사시 촬영 시간은 약 20분 정도가 소요되나, 검사전 면담과 사전 혈당측정 등 전처치 과정이 필요하므로 전체 검사시간은 2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준비사항
- 검사전 6시간 동안 금식(포도당이 포함된 수액제재 금함)을 합니다.
- 당뇨가 있으신 분은 사전에 미리 말씀 해주십시오. 검사 전 혈당 수치를 확인하여 너무 높거나 낮으면 검사가 연기될 수 있습니다.
- 검사 2∼3시간 전부터는 충분한 물(생수)을 섭취하고, 이때, 당분이 들어있는 음료는 절대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방사성의약품을 주사 맞은 후에는 가급적 움직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임신 중에는 본 검사를 시행하지 않습니다.
- 검사 전에는 무리한 운동을 피합니다.
검사 후 유의사항
검사 후 물을 많이 섭취하시고 소변을 자주보시면 방사성의약품이 몸 밖으로 빨리 배출됩니다.
예약 시간에 맞추어 준비된 방사성 의약품은 시간이 지나면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부득이 검사 예약을 변경하게 되면 최소한 하루 전에 건강증진센터로 알려 주십시오.
검사를 위해 주사로 투여되는 방사성 의약품은 극히 미량이기 때문에 부작용이 없으며 검사 후 물을 많이 섭취하시고 소변을 자주보시면 방사성의약품이 몸 밖으로 빨리 배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