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onoscopy

대장암이란?

결장, S자결장, 직장, S자결장경, 항문

대장암이란 맹장, 결장과 직장에 생기는 아성 종양으로 생활습관이 서구화됨에 따라 1980년대 이후 발생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대장암은 성별에 따른 큰 차이 없이 비슷한 비율로 발생하고 연령 증가에 따라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대장암의 원인

1) 기름진 식사와 저 섬유 식이

식생활 중 대장암과 연관된 가장 중요한 요소 두 가지는 지방질과 식이섬유입니다. 어떤 나라에서는 대장암 발생 빈도가 그 나라에서의 지방 섭취량 특히 동물성 지방 섭취량과 정비례합니다. 식이섬유의 경우 대장암 발생을 억제하는데, 고섬유질은 음식물의 장 통과시간을 단축시킴으로써 발암 가능성이 있는 물질과 장 점막과의 접촉 시간을 줄이고, 세균의 밀도를 감소시켜서 암 발생과 관련 있는 세균을 줄이게 된다는 것이다.

2) 육체적 활동수준

육체적 활동량이 부족하면 장의 연동운동이 저하되어 대변의 장내 통과시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발암물질과 접촉할 기회가 높아지면서 대장암 발생의 위험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과거 수술력과 염증성 장 질환

담낭 절제술, 위절제술이나 미주신경절제술을 시행한 후 담즙산의 농도 및 성분이 변하면서 대장암의 발생 위험성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4) 유전적 대장암의 소인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대장암은 출생 시부터 결함이 있는 유전자를 갖고 태어나기 때문에 일반인에서보다 대장암 발생이 어린나이에 나타나고 대장 이외의 장기에도 암이나 다른 이상소견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유전성 대장암에는 가족성 용종증, 유전성 비용종증대장암, 연소기 용종증, 포이츠-예거 증후군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대장암의 증상

대장암은 다양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나 특정적인 증상은 없습니다. 대부분 아무런 증상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각종 검사로 대장암이 진단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평소의 배변습관과 달리 변비나 설사가 새로 나타나서 상당 기간 계속될 때, 배가 자주 아플 때, 대변의 굵기가 가늘어질 때, 대변에 피가 묻거나 섞여 나올 때, 그리고 대변을 본 이후에도 덜 본 것 같은 잔변감이 있을 때는 나이가 40세 이상이면 대장암을 한번쯤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검사

대장내시경 검사로 알 수 있는 질환들: 대장용종, 염증성대장질환(크론병), 장결핵, 대장암, 대장게실, 염증성대장질환(궤양성 대장염), 내치질, 외치질

대장 내시경 검사란 호스모양의 기구를 항문으로 삽입하여 장관 내부의 의심되는 병변이나 이상 유무를 내시경을 통해 간편하게 육안으로 관찰함으로써 정확한 진단 정보를 얻음은 물론 나아가 치료에까지 이용되는 최신 진단 방법입니다.

대장암은 대장용종으로부터 발생되어 대장암으로 진행되는 암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따라서 대장용종 단계에서 절제하여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대장암 수술 후 경과 관찰을 위해서 필요하기도 하고, 궤양성대장염이나 크론씨 질환, 장결핵 등 대장 염증성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 도중 경과 관찰하기 위해서도 필수적입니다. 또한 과민성 장 증후군, 만성 변비 등 기능성 장질환을 진단하기 위해서도 필수적입니다. 폴립(용종)이 있으면 내시경을 통하여 절제할 수 있고 동시에 조직 검사를 시행합니다. 대장 조영술사진에 비하여 정확도가 높고 이상이 있는 경우 바로 조직 검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