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동생활안내
※ 입원생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것으로 다양한 정보를 담아두었으니 입원생활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차례
- 입원당일
- 1입원 시 준비 물품
- 2입원전 복용의약품
- 3의사 회진시간
- 4간호사 병실 순회
- 5정확한 환자 확인
- 6낙상예방활동
- 7호출벨 사용
- 8무료주차 안내
- 9의료폐기물 및 세탁물 관리
- 10식사시간 안내
- 11편의 시설
- 12병문안 안내
- 13보호자 상주 및 간병 안내
- 14진료비 문의 및 병실 변경 신청
- 15소아 환자 입원 관련 안내
- 입원 중
- 16통증관리
- 17감염 예방
- 18화재예방과 대피요령
- 19도난 예방
- 20외출 외박
- 21취약환자 보호
- 퇴원 준비 시
- 22퇴원절차
- 23서류발급안내
- 24가정간호
- 25전원(회송)
- 별첨1환자의 권리와 의무
- 별첨2불만 고충 처리 안내
입원 당일 도움이 되는 정보
1입원 시 준비 물품
- 비누, 치약, 칫솔, 수건, 미끄럽지 않은 실내화(슬리퍼 금지)
- 화장지, 물컵, 물통, 보호자 침구류, 마스크 등
- 사용이 제한되는 물품
-
- 가습기: 감염예방
- 커피포트/전기장판/찜질팩: 화재 및 화상예방
2입원 전 복용의약품
현재 복용중인 약은 반드시 처방전 또는 약이름이 기재된 봉투와 함께 간호사실로 전달해주시기 바랍니다.
- 가지고 오신 약의 복용 여부는 담당의사가 결정합니다.
- 복용이 필요하다고 결정된 약은 담당간호사가 수거하여 복용시간을 맞춰드리겠습니다. (임의복용 금지)
3의사 회진 시간
- 병동게시판, 제공된 회진시간표, 개별 전송되는 회진시작 알림톡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 의사와 만나 이야기 할 기회, 치료 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십시오. (회진 메모지 활용)
회진 시간은 응급상황, 외래, 수술일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4간호사 병실 순회
- 간호사는 주기적으로 병실을 방문하여 환자의 상태를 확인합니다.
- 불편사항은 담당 간호사에게 먼저 이야기해주십시오.
5정확한 환자 확인
환자 안전을 위하여 환자 확인 밴드의 이름과 등록번호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름을 말씀하시고 환자 확인 밴드를 보여주십시오.
- 의료진은 "성함이 어떻게 되세요?"질문하고, 환자 이름과 등록번호가 일치하는지 대조 확인합니다.
- 입원 시 착용하는 환자 확인 밴드는 퇴원 시까지 착용합니다.
- 분실 훼손 시 간호사에게 알려주십시오.
6낙상예방활동
- 입원 시 환자의 안전한 치료를 위하여 보호자가 꼭 상주하여 주시기 바랍니다.(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 제외)
- 노약자, 어린이 및 의식이 명료하지 않은 환자는 반드시 보호자 또는 의료진과 동행합니다.
- 미끄럽지 않은 앞·뒤 막힌 실내화를 착용합니다.
1반드시 침대 난간을 올립니다.
2수액줄, 통로의 장애물에 주의하여 보행합니다.
3수면 전 화장실을 다녀옵니다.
4휠체어를 타고 내릴 때 잠금 장치를 고정합니다.
5침대 위에 일어서거나 침대 난간이 올려진 상태에서 침대 난간을 넘지 않도록 합니다.
-
6침대에서 내려올 때 보호자 침대를 딛지 않도록 합니다.
[이미지 출처: 메디시티 대구]
7호출벨 사용
- 호출벨: 간호사 도움이 필요한 경우 침대 머리맡에 있는 호출벨을 누르십시오. 간호사실로 연결됩니다.
- 응급호출기: 화장실, 샤워실, 세면실 중 응급상황 발생 시 응급호출기 버튼을 누르십시오. 호출 시 직원이 도움을 드립니다.
8무료주차 안내
- 4시간 무료: 당일 외래진료, 검사, 예약
- 8시간 무료: 입원/퇴원/수술/시술당일
- 등록된 차량 1대에 한하여 오후 5시~다음날 오전 8시까지 무료주차
9의료폐기물 및 세탁물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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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저귀 수거함
기저귀는 간호사실에 비치된 비닐봉지에 넣어 화장실 앞 기저귀 수거함에 넣어 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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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폐기물
사용한 알콜솜, 거즈, 비닐 장갑, 마스크 등은 병실 입구에 비치된 의료폐기물 수거함에 넣어 주십시오.
-
세탁물
사용한 세탁물은 세탁물실(본관) 또는 다용도실(호흡기센터) 내 주황색 햄퍼 안에 넣어 주십시오.
-
세척실(본관)
소변은 세척실 내 변기에 버려주십시오.
10식사시간 안내
- 아침: 07:30 ~ 08:00
- 점심: 12:30 ~ 13:00
- 저녁: 18:00 ~ 18:30
- 식사 변경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식사시작 2시간 전까지 간호사실로 신청하여 주십시오.
- 식사 후 식판은 퇴식카트에 두시기 바랍니다.
11편의시설
- 병동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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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워실(본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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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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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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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레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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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병원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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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시설 - 편의점: 본관 2층, 호흡기 전문질환센터 1층
- 까페: 본관 1층, 호흡기 전문질환센터 1층
- 고객식당(푸드코트): 호흡기 전문질환센터 1층
- 의료용품점: 본관 2층
금융서비스 - 현금자동지급기: 본관 1층 현관 앞, 호흡기 전문질환센터 로비층
- 신협: 호흡기 전문질환센터 2층
- 대구은행: 영의관 1층
공원 - 미소정원: 호흡기 전문질환센터 4층(본관과 연결통로)
종교실 - 가톨릭, 기독교, 불교: 본관 13층
12병문안 안내
- 보호자 출입증을 소지한 보호자 1인만 병동 출입이 가능합니다.
- 면회객은 지정된 면회 시간에 면회가 가능합니다.
- 평일: 18:00 ~ 20:00
- 주말/공휴일 : 10:00 ~ 12:00, 18:00 ~ 20:00
감염병 발생 시 면회가 금지 또는 제한됩니다.
- 아래의 경우 면회가 제한됩니다.
-
- 호흡기질환자(인플루엔자 등)
- 피부에 병변 있는 자 (수두)
- 만 70세 이상 노약자
- 만12세 이하 아동, 임산부
- 급성 장 관계 감염이 있는 자(설사/복통/구토)
- 최근 감염성 질환자와 접촉한 이력이 있는 자
- 지속적 치료(항암치료 등)로 면역기능 저하된 자
- 친지, 동문회, 종교 단체 등 3인 이상의 단체방문객
- 병문안 시 아래의 내용을 준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
- 환자와의 불필요한 접촉을 삼가한다.
- 손위생을 준수한다.
- 기침예절을 준수한다.
- 환자 주변 환경 및 의료기구와 접촉하지 않는다.
- 환자의 침상 위에 앉지 않는다.
- 면회는 가능한 짧게 한다.
13보호자 상주 및 간병 안내
- 환자의 안전과 감염예방을 위하여 보호자는 1인만 상주합니다.
- 간병사가 필요한 경우, 간호사실에 연락처 문의후 신청바랍니다.
- 간병업체는 병원과 별도로 운영됩니다.
14진료비 문의 및 병실 변경 신청
- 중간진료비 확인 방법: 중간 진료비 조회기기 / 퇴원수납 20번창구 / 홈페이지 중간금 결제서비스
- 병실변경신청: 입원 시 1인실, 2인실, 다인실 등 병실 변경 요청은 간호사실로 문의 바랍니다.
15소아 환자 입원 관련 안내
1) 소아병동 입원 시 준비 물품
- 입원 당일 필요한 젖병, 분유 및 수유용품, 보호자용 침구
- 전열기구는 화재 가능성이 있어 사용을 제한합니다.
2) 보호자 상주에 대한 주의 사항
- 소아 환자는 보호자 1인이 반드시 상주합니다.
- 소아 환자는 감염에 취약하므로 열이나 호흡기 증상(기침, 가래 등)이 있는 보호자와 면회객은 방문을 삼가주십시오.
3) 소아환자 낙상예방
- 항상 아이를 옆에서 지켜봐주시고 자리를 비워야하는 경우 의료진에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 보호자와 함께 있을 때에도 항상 침대 난간을 올려 주십시오.
- 이동식 수액걸이에 올라타지 않도록 주의 바랍니다.
- 휠체어(유모차)에 앉히거나 일으켜 세우기 전 반드시 잠금장치를 고정시켜 주십시오.
- 침대 위에 일어서서 옷을 갈아입지 않도록 주의 바랍니다.
입원 중 도움이 되는 정보
16통증 관리
의료진은 환자분들의 통증 관리를 위해 정기적으로 통증을 관찰하고, 통증 점수에 따라 처방된 진통제를 투여합니다. 통증조절이 필요한 경우에는 의료진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그림을 통증을 0점에 10점 사이의 점수로 말씀하여 주십시오.
17감염 예방
올바른 기침예절과 손위생을 지켜주십시오.
- 기침예절
-
-
01
기침할 때 휴지, 손수건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합니다.
-
02
휴지, 손수건이 없다면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합니다.
-
03
기침, 재채기후 흐르는 물에 비누로 손을 씻어주십시오.
-
04
기침이 계속 나면 마스크를 착용해 주십시오.
-
- 올바른 손씻기
-
- 1
손에 물과 비누를 묻혀 양 손바닥을 문지른다.
- 2
손바닥으로 손등을 문지른다. 손을 바꿔 반복한다.
- 3
손가락을 깍지 끼워 손바닥을 문지른다.
- 4
손을 서로 맞잡고 손가락 뒷면을 손바닥에 문지른다.
- 5
엄지손가락을 쥐고 회전하듯 문지른다. 손을 바꿔 반복한다.
- 6
손톱을 손바닥에 문지른다.
손을 바꿔 반복한다. - 7
흐르는 물에 손을 씻고 종이타월을 이용하여 닦는다.
- 8
닦은 종이타월로 수도 꼭지를 잠근다.(자동수전은 생략)
- 1
18화재예방과 대피요령
- 화재를 예방하고 화재 시 안전한 대피를 위해 지켜주세요.
- 연기 확산 시 물수건으로 코를 막고 낮은 자세로 신속하게 대피합니다.
-
화재예방을 위해 병실 내 전열기구 사용을 금지합니다.
-
병원 건물은 금연구역이오니 본관 주차장 옆을 이용하세요.
-
화재 발생 시 직원의 안내에 따라 안전하게 피난층으로 대피하시고 승강기 탑승은 절대 금지합니다.
-
화재 시 안전한 대피를 위해 복도와 병실 벽에 부착된 비상대피안내도의 대피로를 확인하세요.
19도난 예방
- 귀중품 및 현금 등은 병실 옷장 안 보관함을 이용 바랍니다.
- 옷장 또는 금고의 비밀번호가 노출되지 않도록 합니다.
20외출 외박
- 외출/외박은 담당의사의 처방에 따라 원무팀이 외출증 확인 후 24시간 이내로 가능합니다. 외출 전 중간금 수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감염병 발생 시 지침에 따라 외출/외박이 금지될 수 있습니다.
21취약환자 보호
취약환자 보호를 위한 지원
1) 신생아와 소아의 유괴 예방
- 신생아실, 신생아중환자실은 출입통제 시스템 및 CCTV를 설치하여 외부인의 출입을 통제합니다.
- 일반소아병동에는 보호자가 항상 환아와 동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신생아, 소아 환자는 부모님 이외의 퇴원은 금지하고 있습니다.
2) 통역이 필요한 외국인, 다문화가정 지원
- 내부지원: 국제의료팀(☎ 650-3500)
- 외부지원: 야간, 주간, 휴일의 경우 BBB통역자원봉사센터(☎ 1588-5644)
3) 청각 장애 환자를 위한 지원
- 진료협력팀에서 원내 수화봉사자와 연결을 지원합니다.
4) 학대 및 폭력(성폭력, 가정폭력)
- 담당 의료인에게 도움 요청
- 응급진료 시행
- 사회사업팀 연계
5) 장애환자 편의 시설 지원
- 장애인 화장실, 장애인 전용 주차장
- 장애인 이용 가능한 엘리베이터 운영
- 휠체어 탄 채 접근이 가능한 접수데스트, 외래 채혈실
- 시각장애인을 위한 바닥 유도 시설 설치 및 홈페이지 음성지원
퇴원 준비 시 도움이 되는 정보
22퇴원절차
퇴원준비
- 퇴원 예정 1~2일 전에 미리 퇴원 날짜를 알려드립니다.
- 필요한 서류, 영상복사는 퇴원 2~3일 전에 간호사에게 신청합니다.
퇴원수속
- 외래예약 및 퇴원 후 주의 사항 설명(담당간호사)
- 입원진료비 안내 문자 수신
- 퇴원수속 창구에서 입원진료비 수납 및 신청서류 수령
- 간호사실에서 퇴원약 수령
23서류 발급 안내
- 의무기록 사본, 영상CD, 진단서, 진료의뢰서(요양급여회송서) 등이 필요한 경우 담당의사나 간호사에게 퇴원 2~3일 전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 입퇴원 확인서, 진료비세부내역서, 진료비영수증은 퇴원일에 진료비를 계산하면서 퇴원수속 20번 창구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24가정간호
- 퇴원 후 지속적인 치료와 간호가 필요한 경우 의사처방에 의해 가정간호 전문간호사가 집으로 방문하여 의료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가정간호 문의: 가정간호사업실 053-620-4545
25전원(회송)
- 전원(회송)이 필요한 경우는 담당의사가 환자가 보호자와 상의 후 전원(회송)을 결정합니다.
- 문의: 진료협력팀 053-630-4423
환자의 권리와 의무
- 환자의 권리
-
- 진료 받을 권리 성별·나이·종교·신분 및 경제적 사정 등을 이유로 건강에 관한 권리를 침해받지 아니하며, 의료인은 정당한 사유없이 진료를 거부하지 못한다.
- 알 권리 및 자기결정권 본인이 받는 치료, 검사, 수술 등 의료행휘에 대한 설명을 듣고 선택할 권리
- 비밀을 보호 받을 권리 사생활 비밀, 진료상의 비밀을 보호 받을 권리
- 상담·조정을 신청할 권리 의료서비스 관련 분쟁이 발생한 경우, 한국의료 분쟁 조정중재원 등에 상담 및 조정신청을 할 수 있다.
- 안전한 의료환경에서 의료서비스를 제공 받을 권리 환자의 진료정보가 보호되고 환자안전이 유지되는 의료기관에서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
- 환자의 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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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료인에 대한 신뢰 존중의무 자신의 건강관련 정보를 의료인에게 정확히 알리고, 의료인의 치료계획을 신뢰하고 존중하여야 한다.
- 부정한 방법으로 진료를 받지 않을 의무 치료 전에 본인의 신분을 밝혀야 하고, 다른 사람의 명의로 진료를 받는 등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진료를 받지 않는다.
불만 고충 처리 안내
빠른 쾌유를 기원하며 보다 나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병원 생활과 관련된 불편사항과 칭찬, 제안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접수방법
-
전화053-620-4466
방문법무지원팀 사무실 방문
건의함병동 로비 및 외래 각 부서
인터넷http://yumc.ac.kr
고객의 말씀
- 처리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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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수고객의 말씀 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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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인내용 확인 현장 해결
답변해당 부서의 신속한 답변
회신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회신
※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간호사실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