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C 동영상 건강정보

뇌졸중

작성자 : 홍보협력팀  

조회 : 540  

작성일 : 2019-10-29 09:54:25 

file tbc66.png

신경과 정다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전국에서 가장 많은 환자가 발생하는 지역이 대구, 경북으로 알려졌습니다. 최근 5년 사이 가파르게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예전에는 출혈성 뇌졸중에 비율이 높았으나 응급실에 오는 뇌졸중 환자 중 약 80%가 뇌경색입니다.

 

뇌 조직에 손상을 최소화하여 후유증을 경감시키기 위해 정맥 내 혈전용해제 투여나 동맥 내 기계적 혈전 제거술에 재관류 치료를 하게 됩니다. 정맥 내 혈전용해제 투여는 출혈이 없는 환자에게 정맥을 통해 수액을 투여하듯이 쉽게 투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신경학적 증상 발생 후 4.5시간이 지나면 혈전용해제 투여할 수가 없고 동맥 내 혈전 제거술을 해야 합니다. 동맥 내에서 시행하는 기계적 혈전 제거술은 흡입용 도관을 이용하는 방법과 스텐트를 이용하여 혈전을 끄집어내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높게는 약 80%에 성공적인 혈관 재개통이 가능하며 이후 향상을 통해 환자들의 독립적인 일상생활 가능성을 최대로 높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입니다.

 

최근에는 증상 발성으로부터 24시간 이내에도 동맥 내 기계적 혈전 제거술을 치료 효과가 있다는 결과가 보고되어 증상이 발생한 이후 좀 늦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병원에 오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졸중 환자들의 예후는 많이 향상되었지만 뇌졸중이 한번 발생할 경우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가능성이 높아 뇌졸중을 예방하는 것 또한 굉장히 중요합니다,

테러 태그 방지용테러 태그 방지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