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C 동영상 건강정보

무지외반증

작성자 : 홍보협력팀  

조회 : 533  

작성일 : 2019-09-02 13:57:18 

file tbc62.jpg

정형외과 박철현

최근 비만 인구가 증가하고 하이힐을 신는 사람들이 많아짐으로 인해서 엄지발가락이 바깥으로 휘는 무지 외반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무지 외반증은 흔히 유전적 요인, 그리고 선천적 요인, 후천적 요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유전적 요인은 어머니가 무지 외반증이면 자식 또한 무지 외반증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선천적 요인의 경우에는 평발과 같은 변형이 있는 경우에는 무지 외반증이 더 쉽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후천적 요인은 하이힐이나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을 장시간 착용하게 되면서 발병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엄지발가락이 밖으로 휘게 되면서 돌출된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고 엄지발가락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해 두 번째 발가락 아래에 굳은살이 생기게 되며 엄지발가락이 둘째 발가락 아래로 들어가게 되면 통증에 많이 심해지게 됩니다. 환자의 83%가 원래 못생긴 발로만 생각하고 통증을 참고 지내다 치료가 늦어져 회복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증이 심하지 않고 변형 또한 심하지 않으면 먼저 테이핑이나 교정용 보조기를 이용해서 치료를 할 수 있지만 변형이 심하거나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수술의 경우 1시간에서 2시간 정도 수술 시간이 필요하며 수술 후 바로 보행이 가능하고 흉터도 크게 남지 않아 7일 정도면 퇴원을 할 수 있고 한 달 정도면 일상생활에 복귀가 가능합니다.

 

무지 외반증을 막기 위해서는 발에 딱 맞는 신발을 피하고 길이와 혹은 약간의 여유가 있는 신발을 고르고 신발을 고를 때는 발이 가장 커져있는 저녁에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들은 평생 지구의 7바퀴 반의 거리를 걷는다고 합니다. 이렇게 고생하는 발에 관심을 많이 가져주세요.

테러 태그 방지용테러 태그 방지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