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C 동영상 건강정보

알레르겐면역법

작성자 : 홍보협력팀  

조회 : 145  

작성일 : 2019-07-08 10:58:01 

file tbc59.png

소아청소년과 안지영

알레르겐이란 알레르기 질환의 원인이 되는 항원을 말하는데요. 세계적으로 알레르기 질환의 유병률은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100년 넘게 치료법으로 사용 중인 특이 알레르겐 면역요법은 고용량의 알레르겐을 수년간 일정한 간격으로 투여하는 치료법을 말합니다. 치료는 피부에 알레르겐을 주사하는 피하 요법과 알레르겐을 혀 밑에 1~2분간 머금고 있다가 삼키는 설하 요법이 있습니다. 알레르기의 원인을 투여하는 치료법인 만큼 약간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투여 후 30분 정도는 몸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 치료는 7일 간격으로 알레르겐을 낮은 농도에서 높은 농도로 높이고 적절한 용량을 결정한 후 4주 간격으로 시행하게 됩니다. 알레르겐에 대한 알레르기 염증을 완화시키는 치료법으로 총 치료 기간은 약 3~5년 정도가 필요합니다.

 

면역요법은 증상의 호전이 없을 때, 원인 알레르겐을 피할 수 없을 때, 약물 사용에 따른 부작용이 우려될 때, 알레르기 질환의 진행과 경과를 바꾸고자 할 때, 환자나 보호자가 원할 때 시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5세 이하의 소아나 50세 이상의 성인, 피부 증상만 나타나는 벌독 알레르기, 다른 알레르기 질환이 없는 아토피 피부염의 환자의 경우 면역 요법을 권하지는 않습니다.

 

치료 기간이 긴 만큼 환자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지만 알레르겐 면역요법은 증상의 완화, 예방뿐만 아니라 삶의 질도 변화시킬 수 있는 검증된 치료법이므로 가까운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