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C 동영상 건강정보

영유아 발달지연

작성자 : 홍보협력팀  

조회 : 1500  

작성일 : 2018-05-14 18:09:27 

file tbc29.png

file tbc29_main.png

재활의학과 손수민

발달지연이란 소아가 성장하면서 생길 수 있는 여러 가지 종류의 지연을 의미합니다. 소아의 경우 다 자란 몸이 아니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아니면 그냥 늦는 것인지 감별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특별히 조산아, 2.5kg 이하 저체중 출생, 쌍둥이 같은 경우 특별히 관찰을 하고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터뷰)

다들 그러죠, 남자아이들은 말이 늦다 단순히 늦겠지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또래에 비해서 언어 발달이 늦고 부를 때 호명반응이나 눈 마주침이 약한 모습에 의심을 갖게 되었어요.

 

일부 부모는 주변의 권유로 정확한 진단 없이 치료를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발달지연은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그에 따른 치료는 환아의 예후에 결정적인만큼 정확한 진단에 따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확산텐서영상검사(Diffusion tensor imagimg)를 통해 뇌 속에 있는 운동신경, 감각신경, 언어신경, 인지신경, 집중신경 등의 상태를 정밀하고 객관적으로 평가 할 수 있어서 정확한 판단과 치료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인터뷰)

정밀한 검사를 통해서 그 결과를 가지고 아이에게 어떤 치료가 필요할 것이라는 것을 말해줘서 치료를 하면서 언어치료를 함께 했었는데 (언어치료만 할 때보다) 그 후에 많이 치료가 됐어요.

 

발달지연은 괜찮겠지 하는 부모의 방심이 가장 큰 방해요소입니다. 국가에서 시행하는 영유아 검진사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시고, 가까운 병원을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과 적극적인 치료를 한다면 좋은 결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