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재활의학과 장민철 교수, AI 기반 척추측만증 측정 및 뼈 나이 측정 알고리즘 기술이전 계약 체결

작성자 : 혁신커뮤니케이션팀  

조회 : 502 

작성일 : 2023-09-08 09:12:48 

file 왼쪽부터 영남대병원 장민철 교수, 영남대 김정군 교수.jpg

왼쪽부터 영남대병원 장민철 교수, 영남대 김정군 교수

※ 사진설명: 좌측부터 본원 재활의학과 장민철 교수, 영남대 경영학과 김정군 교수, 대구파티마병원 재활의학과 박동휘 과장


재활의학과 장민철 교수,

AI 기반 척추측만증 측정 및 뼈 나이 측정 알고리즘 기술이전 계약 체결


영남대병원 재활의학과 장민철 교수와 영남대 경영학과 김정군 교수, 대구파티마병원 재활의학과 박동휘 과장은 최근 개발한 인공지능 기반 척추측만증 측정 및 뼈 나이 측정알고리즘의 사업화를 위해 신라시스템과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3인의 공동연구진은 202111월에 인공지능 의료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 회사인 퍼넬스를 창업, 신라시스템과 공동으로 의료 소프트웨어 제품 Medi-AI Series를 개발하고 있다. 이는 다양한 골격계 질환을 진단하고, 예후를 예측하는 인공지능 시스템이다. Medi-AI Series의 첫 번째 제품으로 소개되는 것은 CMedi-AIBMedi-AI이다.

 

CMedi-AI는 척추측만증 진단의 기본이 되는 척추뼈의 휨 정도를 자동으로 계산하는 딥러닝 인공지능 모듈이 탑재된 제품이다. 기존에 엑스레이 이미지를 보며 수동으로 척추의 휨 정도를 측정하던 방식과 달리 측정의 정확성과 일관성 그리고 신속성을 대폭 향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BMedi-AI는 성장 정도를 측정하는 인공지능 솔루션으로 손과 골반 등 두 부위의 엑스레이에서 환자의 성장 정도를 각각 뼈 나이 또는 성장 척도로 나타낸다. 환자의 연령에 따라 정확한 뼈 성숙도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적으로 적용하며, 뼈 나이를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 표현함으로써 진단의 정확도를 강화하였다.

 

SMedi-AICMedi-AIBMedi-AI를 통합하고, 환자의 나이와 성별 등의 정보를 추가로 입력해 환자의 성장 정도에 따른 척추측만증의 진행 추이를 그래프로 제공한다. SMedi-AI를 통해 진단 및 예후 예측에 필요한 측정 시간과 분석 시간이 각각 3초 이내로 획기적으로 단축될 수 있으며, 척추측만증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영남대병원 재활의학과 장민철 교수는 향후 Medi-AI Series의 개발 완료와 함께 국내 식약처 의료기기 인허가 신청을 통하여 본격적인 의료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으며, 국내외 전시회와 학회를 통해 실질적인 수요자인 의료진과 의학계에 본 제품을 홍보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SMedi-AI를 이용한 척추측만증 진단 결과 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