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영남대병원 이경희 교수, 정지윤 교수팀, 2022년 한국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 하계학술대회서 최우수 연구상 수상

작성자 : 홍보협력팀  

조회 : 234 

작성일 : 2022-07-08 08:54:35 

file 이경희학장님.JPG

이경희 교수, 정지윤 교수팀,   2022년 한국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 하계학술대회서 최우수 연구상 수상

이경희 교수, 정지윤 교수팀

2022년 한국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 하계학술대회서 최우수 연구상 수상

 

본원(병원장 신경철)은 이경희 혈액종양내과 교수 겸 암센터장이 지난 2KT 대전 인재개발원 대강당에서 개최된 2022년 한국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 하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 연구 발표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에서 이경희 교수, 정지윤 교수팀은 마약성 진통제를 사용하는 환자의 삶의 질과 특히 신경학적 통증에 대한 타펜타졸의 임상적 효과를 보기 위한 전향적 다기관 임상연구를 주제로 발표했다.

 

해당 연구는 전국 752명의 환자 중 분석 가능한 650명을 분석한 결과, 타펜타졸이 기존의 마약성 진통제와 같이 환자의 통증 조절에 효과적이며, 특히 신경학적 통증 조절에도 효과적이라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특히 항암치료를 성공적으로 마쳤지만 오랫동안 지속되는 신경학적인 통증을 앓고 환자에게는 항암제 부작용이 많은 고통을 주고 있으므로 본연구의 결과가 이러한 환자군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경희 교수는 초고령사회를 맞는 우리 국민들이 질 높은 생애 말기 돌봄을 통한 존엄한 임종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다, “호스피스·완화의료를 이용하는 환자의 니즈와 고통 감소를 위해 더욱 연구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국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는 우리나라 호스피스·완화의료를 대표하는 민간 학회로써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요법치료사, 영적돌봄상담가, 영양사, 자원봉사자 등 3,750명의 다학제 전문가팀이 학회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학회의 교육은 보건복지부 완화의료전문기관 보수교육으로 인정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