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영남대병원 이근우 교수팀, 대한경추연구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작성자 : 홍보협력팀  

조회 : 108 

작성일 : 2022-06-14 16:17:15 

file [크기변환]이근우 교수(정형외과) (1).jpg

영남대병원 이근우 교수팀, 대한경추연구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영남대병원 이근우 교수팀, 대한경추연구학회 최우수논문상수상

 

본원(병원장 신경철) 정형외과(척추센터) 이근우 교수팀이 지난 611일 서울에서 개최된 대한경추연구학회 학술대회에서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다.

 

이근우 교수팀은 줄기세포 및 줄기세포 유래 엑소좀을 이용한 재생 및 치료제 개발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 이번 논문은 줄기세포 유래 엑소좀을 이용하여 척수 손상 동물 모델에서 치료 효과를 확인하는 연구를 수행하여 국제학술지 (Biomedicines, IF=6.1)에 발표하였다.

척수 손상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질환이나, 손상된 척수를 재생시키는 방법은 아직 밝혀진 바가 없다. 이 교수 연구팀은 척수 손상의 치료에 줄기세포 유래 엑소좀을 이용한 연구를 세계 최초로 시행하였고, 우수한 결과를 보고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아직 치료제가 없는 척수 손상 환자의 치료를 위해 엑소좀을 이용한 새로운 치료 접근 방법을 소개한 것으로, 향후 새로운 치료제 개발의 가능성을 보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현재 이근우 교수는 본원 정형외과(척추센터)에서 척추 질환에 대한 임상 및 기초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 5년 동안 SCI SCIE(과학논문 인용색인)급 국제 학술지에 70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하였고, 국내 및 국외 학술지들의 편집위원과 심사위원으로 활동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