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참여해요 환자확인, 함께해요 손위생!’, 5일 동안 환자안전주간행사 개최 되어

작성자 : 홍보협력팀  

조회 : 186 

작성일 : 2019-06-19 09:56:05 

참여해요 환자확인, 함께해요 손위생!’

 

환자안전법2016729일 제정되었으며 국가가 지정한 환자안전의 날은 529일이다. 이는 2010년 환자안전사고로 유명을 달리한 정종현군의 사망일인 529일을 기억하자는 의미로 환자안전일로 지정하고 국가차원에서 환자안전보고학습시스템 운영, 환자안전활동 수가지급, 환자안전전담인력 양성, 연구 및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2018년 환자안전종합계획을 수립하여 환자안전문화를 조성하고 중요성을 알리는 주제별 캠페인을 매년 시행하고 있다.

 

의료계에서는 안전한 진료가 가능할 수 있도록 규정, 지침을 준수하고 병원시설 및 시스템 보완, 직원교육 등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과 더불어 환자 및 보호자를 치료과정에 적극 참여시켜 의료진과 소통하며 자신의 의견을 게재 하는 등 환자안전을 위해 능동적으로 활동을 할 수 있게 환자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우리 병원도 국가 환자안전주간인 5월 마지막 주에 맞추어 참여해요 환자확인, 함께해요 손 위생!’을 주제로 2019527일부터 31일까지 5일간 환자안전주간 행사를 진행하였다.

 

환자 및 보호자, 내원객을 대상으로 환자가 꼭 알아야 할 내용을 담은 환자안전퀴즈와 올바른 손 씻기 방법을 습득할 수 있는 손 위생 체험, 나의 가족을 살릴 수 있는 심폐소생술 실습 교육, 환자안전과 손 위생을 주제로 한 캘리그라피 체험을 통해 환자가 쉽고 재미있게 환자안전에 대한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다.

 

직원을 대상으로 치료진 간 팀 훈련법인 ‘TeamSTEPPS 이해라는 주제로 특강과 부서 안전담당자 실습 워크숍을 진행하여 교직원의 역량을 강화하고 부서 방문 감염관리퀴즈로 감염환자 관리방법을 교육하였으며 교직원의 환자확인, 손위생 다짐으로 환자안전을 위해 약속했다.

직원과 환자가 함께 안전활동에 참여하는 안전한 병원을 목표로 하는 경영진의 의지를 김성호 병원장의 목소리에 담아 정확한 환자 확인과 철저한 손위생으로 환자 안전을 위해 앞장서고 있습니다. 환자 안전 문화 정착은 환자 및 보호자 여러분의 참여로 이루어집니다. 환자 확인 손 위생에 꼭 참여해주십시오라는 내용으로 환자안전주간 기간 동안 매일 병원 전체에 안내었다. 또한, 경영진 안전 라운딩으로 부서 근무자들과 함께 의료현장의 위험요소 및 부서 환자안전이슈를 확인하며 입원환자에게 올바른 환자안전지식 전달 및 환자참여의 중요성을 알렸다.

 

행사 마지막 날인 531일에는 한 주 동안 진행된 다양한 행사 모습을 본관 1층 로비에 전시하여 교직원과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보호자와 다채로웠던 2019환자안전주간을 공유했다. 이번 환자안전주간은 대부분 환자와 교직원이 환자안전활동을 체험할 수 있는 활동들로 구성되었다. 플래시몹은 경영진과 의료진, 간호사, 의료기사, 사무직 등 다양한 직종의 교직원 72명이 참석하여 교직원 간 소통과 화합의 장을 만들고 자칫 무거울 수 있는 환자안전주제를 스스로 참여하고 경험해보는 축제의 장으로 만드는 전환점이 된 행사였다.  

 

병원 가치의 중심에 환자안전이 있는 우리 병원은 2019환자안전주간을 계기로 앞으로도 환자안전 문화 정착에 한 층 더 다가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