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정보

의료원 블로그에서 더 자세히 소개된 건강 정보를 읽어보세요.

다한증에 관하여

작성자 : 이정철  

조회 : 1843 

작성일 : 2000-07-02 12:39:12 

다한증은 생리적인 요구 즉 체온조절에 필요한 양 이상으로 어느 특정부위에 과도하게 땀이 나는 비정상적인 상태를 말한다.
보통 정상인에서는 주로 체간에서 땀이 나지만 다한증인 경우에는 얼굴, 양손, 발, 겨드랑이 등에서 땀이 많이 나게 된다.
이 질환은 조절이 거의 불가능한 유전적인 상황으로 예를 들면 시험을 치른다던지 피아노를 치는 것과 같이 정신을 집중하는 경우, 타인과 악수하는 경우, 그리고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에 발한이 증가한다.

Ⅰ. 원인과 증상
다한증의 원인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특별한 원인을 모르는 원발성 다한증과 갑상선기능항진증, 폐경, 갈색종, 두부손상 등의 질환에 연관되어 나타나는 이차성 다한증이 있다.
일차성 다한증은 보통 유년기에 발현하여 평생 지속하는데 남녀의 발생빈도는 비슷하며 가족력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기도 한다. 땀은 교감신경의 지배를 받는 에크린 한선(땀샘)에서 분비가 되며 한선은 전신에 퍼져 있으나 수족부와 액와부에 많이 분포한다.
환자들이 가장 많이 증상을 호소하는 부위는 주로 손이며 발과 동시에 호소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가끔씩 얼굴 부위와 겨드랑이에 동반되기도 하나 수적으로 훨씬 적다. 다한증 환자들의 연령은 매우 다양하지만 대부분 젊은 연령층(10-20대)에서 발견이 되며 그들이 받는 괴로움은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것의 몇 배 이상으로 심각하다.
청소년기는 인생에 있어서 자아형성에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 증상이 심한 학생들은 당혹스런 상황을 피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친구들과 거리를 두게 되며 타인과의 관계에서 자신감을 잃을 수도 있다. 심한 경우에는 취미생활도 흥미를 잃게 되며 데이트를 하는 것조차 두려워하게 된다. 결국은 이런 시기가 길어질수록 심리적인 골은 깊어지게 되고 사회인이 되어서는 대인관계 및 직장생활에서 심한 곤란을 겪게 되어 정신적인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이 질환은 젊은 동양인에서 흔한 질환으로 알려져 있으며 역학조사 결과 젊은이들의 약 0.15-0.3% 정도에서 발견된다.

Ⅱ. 다한증의 종류

1) 수부다한증
가장 많이 증상을 호소하는 부위이며 단독으로도 올 수 있으나 발, 겨드랑이, 그리고 얼굴과 동반되어 나타난다. 환자들은 특히 종이를 사용하는 작업 - 시험을 치른다던지, 신문을 읽는다던지, 독서를 한다던지 - 에 대하여 매우 불안해 하며, 사회생활에서 필수적인 악수 등의 신체접촉 행위를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

2) 액와다한증
겨드랑이에서 나오는 과도한 땀은 팔이나 몸통을 따라서 흘러내리게 되며 옷을 적셔서 속옷이나 살이 비쳐보이게 된다. 그러므로 나일론 등의 천으로 된 옷이나 색깔이 있는 속옷을 입는 것을 꺼리게 되며 특히 여성들은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지속적으로 땀이 나게 되면 겨드랑이에서 불쾌한 냄새가 나기도 하며 탈취제도 대부분 효과가 없다.

3) 안면다한증
얼굴이 붉어지는 것은 정상인에 있어서 다양한 감정의 변화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다한증에 있어서는 이런 것이 과도하게 그리고 자주 발생하게 되며 오랫동안 지속한다. 주로 뺨에서 시작해서 이마, 목, 그리고 귀쪽으로 이동한다.

4) 족부다한증
손, 얼굴, 겨드랑이가 흉부교감신경에 의해서 유도되는 반면에 이것은 주로 요부의 교감신경이 과도하게 자극을 받아서 발생한다. 대부분의 환자에서 수부다한증과 동반되어 나타나며 단독으로 오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이런 환자에 있어서 수부다한증을 위한 흉부교감신경절제술을 시행한 경우 약 30-60%에 있어서는 발의 증상이 좋아지게 된다.

Ⅲ. 치료방법
이차성 다한증은 관련된 원인질환을 치료함으로써 증상을 없앨 수 있고, 원발성 다한증은 여러 가지 치료법이 사용되어 왔다.

1) 비수술적 방법
비수술적인 방법으로는 국소요법, 이온영동요법, 전신성 항콜린제 투여, 그리고 정신요법 등이 있으나 국소 제제를 사용하는 방법은 불완전한 효과로 인해 널리 사용되지 않는다. 이온영동요법은 에크린 한선을 전기적으로 응고시키는 방법으로 효과가 떨어지고 자주 시행하기에 불편하며, 항콜린제제의 투여는 일시적인 증상의 호전은 올 수 있으나 지속적이지 않으며 약제로 인한 부작용이 흔히 나타난다.

2) 수술적 방법
수술적인 방법으로는 에크린 한선을 제거하는 방법과 상흉부 교감신경절제술 등이 있다. 에크린 한선을 제거하는 방법은 겨드랑이 부위에만 국소적으로 시행 가능하나 교감신경절제술에 비해 효과가 떨어지며 얼굴, 손과 발에는 적용할 수 없다. 이에 반해 흉부 교감신경절제술은 탁월한 효과로 인해 근래에 가장 널리 이용되는 치료법이다. 그러나 1990년도에 들면서 장비와 기술의 발달로 비디오 흉강경을 이용한 교감신경절제술이 보편화되어 널리 이용되고 있다.
이 술식은 두군데의 2-5mm 크기의 흉부절개를 통해 흉강경을 진입시켜 수술하기 때문에 많은 장점을 가진다. 첫째, 절개가 매우 작아서 미용적인 큰 장점을 가진다. 둘째, 기존의 수술에 비해 통증이나 합병증이 매우 적다. 셋째, 대체로 2-3일간의 입원으로 충분하며 상황에 따라서는 수술당일 퇴원이 가능함으로써 사회적, 경제적 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 넷째, 수술에 의한 결과가 거의 100%로 만족스럽다.
이런 흉강경 수술은 근래에 수술 환자가 급증하고 있으며, 수술 효과에 대한 환자의 만족도도 매우 높아 향후 널리 이용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