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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건강 지키는 ‘금연’ 선물을… - 최은영 교수

작성자 :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조회 : 796 

작성일 : 2017-07-19 14:2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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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은영 교수

 

 

가족건강 지키는 금연선물을 

 

최 은 영 교수 

 

해마다 새해가 시작되면 애연가들이 흔히 하는 말들이 있다. “정말 올 해부터는이렇게 굳은 결심으로 시작한 금연은 작심삼일로 그치고, 다시금 담배 연기의 유혹에 이끌리기 십상이다. 해마다 수많은 사람들이 흡연으로 인한 각종 질환으로 사망하는 현 시점에서 올 새해에는 본인과 가족들의 건강을 위해 금연의 커다란 선물 보따리를 안겨주는 것이 어떨까.

 

세계보건기구(WHO)는 흡연으로 인한 폐암과 심장 질환, 호흡기 질환 등 사망자가 8초마다 1명 꼴임을 경고하고 있다. 또 한국 남성의 허혈성 심장 질환, 만성폐쇄성폐질환, 뇌졸중 등 만성 질환에 의한 사망자 30%는 흡연이 주된 원인이 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담배에는 7,000가 지 이상의 화학물질이 포함되어 있으며 그 중 100여 가지는 독성물질이며 70여 종류는 각종 암을 유발하는 원인이다. 흡연은 모든 신체 기관에 손상을 유발하여 만성 질환이나 암의 발생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으며 흡연자들의 건강상태를 지속적으로 저하시킨다. 흡연은 직접흡연에 의한 피해 뿐 아니라 2차나 3차 간접흡연에 노출되는 것으로 인하여 암, 호흡기와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시키며 특히 2, 3차 간접흡연은 면역계가 취약한 신생아와 유아기의 아이들에게 장기간 지속되는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를 발생시킨다. 반면, 금연은 장기간 지속되는 건강의 유지 효과와 조기사망의 위험에서 10년 이상을 연장할 수 있다. 금연을 할 경우 모든 연령층에서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특히 35세에서 44세 사이 연령의 20년 이상 흡연의 병력이 있는 흡연자가 금연할 경우 흡연 관련 질환과 사망의 위험에서 가장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흡연의 위험성과 금연의 이점은 명확하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금연이 쉽지 않다. 이유는 다양하나 크게 세가지를 꼽을 수 있겠다. 첫째, 니코틴에 대한 의존성 때문에 흡연자의 자발적인 금연이 매우 어렵다. 둘째, 흡연자들은 대부분흡연을 치료가 필요한 만성 질환이 아닌 단순한 개인적 습관으로 간주하여 혼자서 의지만으로 금연을 시도한다. 그러나 금연 상담과 금연 보조약물의 도움 없이 금연을 시도하는 경우는 성공률이 현저히 낮다. 마지막으로 국내의 여건에서는 짧은 진료시간의 제한성이나 의료 보험 등의 문제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금연 상담이 이루어지기는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현재 효과적인 금연을 위해서는 적극적인 금연 상담과 금연 보조 약물 사용이 권고된다. 대부분의 흡연자들은 금연을 할 의사가 있어서 금연을 시도하고자 노력하지만 70% 이상의 흡연자들이 객관적으로 효과가 검증된 금연 상담이나 약물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하여 혼자서 의지만으로 금연을 시도한다. 금연 상담과 금연 보조제 약물 없이 혼자서 금연을 시도할 경우 금연 성공률은 2~4%에 불과하나 금연 상담과 약물 치료가 동반될 경우 20~40%의 높은 금연 성공률의 차이를 보인다. 금연 상담과 금연 보조약물은 금단증상을 조절하는데 효과적이며 한 가지 방법만 사용하는 것보다 두 가지를 같이 사용 시 더 효과적으로 금연 성공률을 높인다. 현재 각 시·군 보건소에서는 다양한 금연 클리닉을 개설하고 있다.

 

체내 일산화탄소량 측정과 체지방률 등의 분석을 통해 개인에게 맞는 금연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공공시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그 밖에, 현재 FDA의 공인을 받은 금연 보조 경구약물로는 부프로피온(Bupropion SR, wellbutrin SR)과 바레니클린 (varenicline, Champix)의 두 가지가 추천 사용되고 있다. 위 약제는 금연으로 인한 금단증상을 경감시키고 동시에 니코틴의 보상효과를 감소시키는 이중 효과로 금연에 도움을 준다.

 

효과가 검증되지 않은 금연 수기들로는 최면 요법, 침술요법, 전자담배 등이있다. 전자담배의 경우, 그 사용이 청소년층에서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전자담배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657명의 흡연자를 대상으로 6개월에 금연 성공률을 조사한 연구에서는 니코틴을 포함한 전자담배가 7.3%, 니코틴 패치가 5.8%, 니코틴이 없는 전자담배가 4.1%로 임상적으로 니코틴패치의 사용과 큰 차이가 없었다. 아직까지는 전자담배에 의한 신뢰할 만한 금연효과가 검증되지 않아 전자담배는 금연 수기로 권고되지 않는다.

 

호흡기 전문의는 금단현상을 줄이고, 효과적으로 금연에 성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조언한다. 첫째, 금연 일을 정한다. 둘째, 효과가 검증된 금연 상담이나 보조약물을 활용한다. 셋째, 물과 녹차를 많이 마신다. 물은 우리 몸속에 있는 니코틴과 타르 성분을 배출시키며, 녹차 카테킨 성분은 니코틴과 결합해 체외로 내보내는 역할을 한다. 특히 평소 아침 기상과 함께 담배를 피우고, 식사 후 담배에 습관적으로 손이 갔다면 사탕, 껌이나 초콜릿이 아니라 기상 후 물이나 녹차 한 잔을 마시는 습관이 좋다. 마지막으로 혹여 한 두 차례 금연에 실패하였다고 좌절하거나 자책하면서 스트레스 받지 않는 것이 좋다. 언제든지 다시 금연을 시작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