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정보

의료원 블로그에서 더 자세히 소개된 건강 정보를 읽어보세요.

[전지적 명의 시점] 경동맥 협착증에 대한 이해와 치료

작성자 : 홍보협력팀  

조회 : 2342 

작성일 : 2022-02-04 10:43:33 

 

A. 선생님우리 할머니가 경동맥이 좁아져 있다고 하던데요그건 무슨 병인가요?

D. 할머니가 경동맥이 좁아져 있다고요많이 놀라셨겠네요할머니 경동맥이 얼마나 좁아져 있는지 알고 있나요?

A. 아니요그냥 좁아져서 약물 치료는 안되고필요하면 수술(?), 시술(?)을 받아야 한다고 하던데요그냥선생님께 진료 보면 되는 건가요어떤 질환인지 좀 가르쳐 주실 수 있으세요?

D. 그럼 다른 병원에서 검사한 결과를 가지고 신경외과 외래로 방문하면 제가 할머니 건강 상태와 검사한 결과를 다시 한번 살펴보고 치료를 계획하도록 하겠어요.

그럼 이번 기회에 경동맥 협착증에 대해 좀 알아보도록 할까요?

 

Q.선생님, 경동맥 협착증은 어떤 병인가요?

A. 경동맥 협착증은, 질환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경동맥(목동맥)이 어떤 원인에 의해서 좁아지는 것을 말합니다.

경동맥이 좁아지는 원인을 설명을 하면, 고지질혈증, 고호모시스테인혈증, 당뇨병 등의 대사손상, 소용돌이흐름 및 고혈압과 같은 물리적인 손상, 그리고 심장, 신장 이식 후의 면역학적 손상 등의 지속적인 또는 반복되는 스트레스에 의해서 경동맥의 내피세포의 정상적인 기능이 소실되면서 혈관의 가정 안쪽을 덮고 있는 내막에 콜레스테롤이 침착하고 내피세로의 증식이 일어난 결과 죽경화판이 형성되어 경동맥이 좁아지는 질환을 말합니다.

 

Q. 경동맥 협착증이 생기면 어떤 증상들이 있나요?

A. 경동맥 협착이 심하지 않는 경우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65세 이상 무증상 환자들에게서 경동맥 검사를 시행했을 때 50%이상 경동맥이 좁아져 있는 경우가 5~10%나 된다고 합니다.

경동맥이 좁아짐에 따라서 여러 증상들을 보일 수 있는데, 좁아져 있는 경동맥의 동측 눈이 갑자기 보이지 않는 증상이 가장 흔하고, 경동맥 협착으로 인한 혈류의 감소로 인한 대뇌반구증상(좁아져 있는 경동맥 반대편의 팔다리의 운동, 감각 신경이 감소하는 증상)이 발생 할 수도 있고, 혈전 등으로 인한 언어장애, 시야장애 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Q. 그럼 어떤 검사를 해야지 경동맥 협착을 조기 진단할 수 있나요?

A. 경동맥 협착을 알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가장 쉽고 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경동맥 초음파 검사입니다. 경동맥 초음파는 혈류 속도, 협착의 정도, 내중막의 두께, 죽경화판의 병리소견(딱딱하거나 물렁물렁한 정도)을 알 수 있는 비침습적 방법으로, 선별검사 및 추적검사로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MRI, MRA검사 및 경부 CTA등의 검사도 많이 시행됩니다이러한 경동맥 초음파 및 MRA, CTA등에서 병변이 확인되면, 대퇴동맥경유뇌혈관 조영술(뇌혈관 조영술)을 통해서 병변을 좀 더 정확하게 판정하고 필요하면 경동맥 협착에 대한 수술 또는 시술을 시행합니다.

 

Q. 경동맥 협착증이 진단되면 바로 수술 또는 시술을 해야 하나요?

A. 아닙니다. 경동맥 협착이 있다고 바로 수술 또는 시술을 하지는 않습니다. 환자 상태와 경동맥 협착 상태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겠지만, 협착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위험인자 조절과 약물 치료를 먼저 시행합니다. 고혈압, 당뇨, 고지질혈증이 동반된 경우에는 이에 대한 적극적인 약물 조절과 식이요법을 시행하고, 흡연을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금연을 하도록 교육하며, 항혈소판 제제의 금기 사항이 없는 경우 항혈소판 제제의 복용을 권유합니다.

수술적 치료 및 시술적 치료는, 경동맥 협착이 70%이상이면서 최근 6개월 이내에 일과성허혈발작이나 뇌경색이 발생한 환자를 대상으로 선택적으로 시행합니다. 치료의 방법은 스텐트와 풍선을 이용한 경동맥 성형술과, 좁아진 경동맥을 수술적 치료로 제거를 하는 경동맥내막절제술이 있습니다. 어떤 치료를 선택하는지는 환자의 건강상태 및 경동맥 협착의 위치 정도 및 양상 및 기저질환 등의 유무에 따라 달라지며, 이러한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환자에게 가장 좋은 치료 방법을 선택합니다.


경동맥 성형술


경동맥 내막절제술

최근 소득 수준의 향상과 서구화된 생활양식이 도입되면서 국내에서도 서구인 양상의 심장질환과 함께 경동맥 협착증이 흔히 발견되며 향후 지속적인 증가가 예상됩니다.

혈관 협착은 금연, 혈압 조절, 혈중콜레스테롤 관리 등을 통해 예방할 수 있으며 또한 죽경화판이 생겨 진행하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으로 인해 뇌졸중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하여 적극적인 위험인자 조절과 적절한 약물 치료가 반드시 필요하며, 예방적 차원의 정기적인 경동맥 질환의 검사가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