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정보

의료원 블로그에서 더 자세히 소개된 건강 정보를 읽어보세요.

[전지적 명의시점] 급성 복증

작성자 : 혁신커뮤니케이션팀  

조회 : 283 

작성일 : 2023-10-17 17:07:48 

file 외과 정창연 교수.png

[전지적 명의시점] 급성 복증

급성 복증(Acute abdomen) 이란

급성 복증은 복강내 장기의 염증, 천공, 폐색, 경색, 파열에 의한 복통을 수반하는, 갑자기 발병하는 복부의 상태로, 보통 긴급한 외과적 처치를 필요로 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급성 복증의 원인이 되는 질환들은 매우 다양하며 영상의학적 검사 및 혈액 검사 이외에도 환자의 병력청취와 신체 진찰이 질환을 진단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그림1. 복통의 위치에 따른 의심 질환 / 출처: Sabiston Textbook of Surgery>

 

급성 복증의 원인 질환

급성 복증의 발생 원인은 다양하며 수술이 필요한 경우와 비 수술적인 것으로 크게 나눌 수 있겠습니다. 급성 복증이라고 하더라도 모두가 수술이 필요한 것은 아니며 내분비/대사적 문제나, 혈액학적 문제, 독소나 약물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수술이 필요한지 아닌지 환자상태를 감별하는게 중요합니다. 수술 가능성이 있는 급성 복증의 원인은 크게 장출혈, 감염, 장의 천공, 장폐색, 허혈 등으로 크게 나눌 수 있겠습니다.

 

급성복증의 진단

급성 복증의 진단은 병력청취, 신체 진찰, 혈액검사와 x-ray, CT 등 영상검사를 종합하여 판단하여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기본적인 병력청취와 이학적 검사는 매우 중요하며 진단을 내리는데 기본적인 자료가 됩니다.

먼저 환자가 도착하게 되면 환자 정보를 확인하고 병력 청취를 시행하게 됩니다. 자세하고 유기적으로 질문하게 되며 통증에 대한 자세한 조사를 하게 되며, 급성 복증과 연관된 추가적인 증상을 확인해야 하며 과거 병력 및 복용약물도 파악을 해야 합니다.

복부 통증의 조사는 발생시기, 통증의 양상, 통증의 위치, 통증 지속시간, 방사통의 여부, 환자의 통증 경험 변화 양상을 모두 포함하여 자세히 확인해야 하며 악화 요인과 완화 요인의 파악도 중요합니다. 그 외에도 병력 청취에서 환자가 호소하는 연관 증상(오심, 구토, 변비, 설사, 가려움, 흑색변, 혈변, 혈뇨 등)이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이전 병력 및 수술력도 확인하여야 합니다. 현재 복용중인 약물 들도 확인을 해야 하는데 마약성 진통제의 경우 장운동을 저하시킬 수 있고 진통 효과나 의식 저하로 인해 정확한 진단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소염진통제(NSAIDs)는 소화기의 염증을 잘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천공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하며, 스테로이드는 감염에 의한 염증반응을 감소시켜 증상을 늦게 알아 챌 수 있으며, 면역억제제는 환자의 감염 위험을 상승시키며 염증 반응을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항응고제는 출혈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알코올은 응고장애나 간기능 문제를 일으키며 마약류의 경우 생명을 위협하는 고혈압이나 허혈성 문제를 일으킵니다.

신체 진찰의 경우 먼저 환자의 전반적인 모습을 관찰합니다. 복부의 윤곽을 확인하여 복부 팽만이나 종양의 여부를 확인하며 복부에 있는 흉터들을 다 확인하여야 하며 탈장여부도 확인을 합니다. 청진 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장음의 음조와 혈관 잡음을 청취하며 특징적인 장음으로 장의 상태를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촉진의 경우 환자가 아파하는 곳에서 먼 곳부터 부드럽게 시작하여야 하며 통증의 심한 정도와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며 복막염의 여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환자의 의도와 상관없이 복부근육 긴장이 심하거나 연축 증상을 보이면 복막염을 의심 할 수 있습니다. 촉진 시 환자에게 천천히 깊게 호흡을 유도하여 복부를 이완시킨 후 촉진을 시행하면 도움이 됩니다.

병력청취와 신체 진찰을 통해 의심되는 질환들을 유추한 뒤 혈액검사와 영상 검사를 통하여 가능한 질환들을 더욱 좁히게 됩니다. 특히 영상 장비들의 발달로 그림2와 같은 특정 형태의 복부 x-ray사진이나 복부 CT 검사는 급성 복증의 원인 질환을 감별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그림2. 특정 형태의 복부 x-ray사진>

이러한 장비와 기술들의 발달로 진단 정확도는 올라갔지만 여전히 급성 복증의 진단에 있어 병력과 환자의 신체 진찰은 중요하며 갑작스러운 신체 진찰 소견의 변화는 수술 결정에 있어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급성 복증의 치료에서 중요한 점

앞에서 이야기하였듯 급성 복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치료 이전에 100% 진단을 내리고 치료를 할 수 있다면 매우 이상적이나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검사장비의 발달로 진단의 정확도는 많이 좋아졌지만 급성 복증의 경우에는 100%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는 매우 어렵기 때문에  수술적 치료 중 수술 전 계획과 수술 방향이 바뀌거나 진단이 바뀌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 전 이런 불확실성에 대해 인지하고 환자와 보호자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인지시키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