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정보
의료원 블로그에서 더 자세히 소개된 건강 정보를 읽어보세요.
내용보기
[산부인과 연재] 산부인과와 함께하는 건강한 출산 Q&A
작성자 : 홍보협력팀
조회 : 1170
작성일 : 2022-04-07 10:03:37
Q. 안녕하세요, 임신 8주차에 접어든 산모입니다. 현재 입덧 때문에 너무 고생 중입니다. 잠도 제대로 못 자고 밥도 잘 못 먹고 일상생활이 너무나 불편합니다. 얼마나 지나야 입덧이 사라지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입덧으로 인해 아이에게 문제는 없을지도 궁금합니다.
A. 안녕하세요, 입덧으로 인해 고생이 많으시겠어요.
임신 중 구역 및 구토 자체는 임신으로 인해서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이는 임신 초기 약 5주부터 발생하여 임신 18주 정도까지 지속됩니다. 산모의 약 50% 이상이 구역, 구토를 경험할 정도로 임신 중 나타나는 가장 흔한 증상으 로 이는 생리적인 변화로 인해 발생합니다. 발생 원인에 대해서는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혈청 사람융모생식샘자극호르몬(hCG) 수치가 높을 때 발생하는 것으로 보아 hCG가 주요 원인으로 생각되어집니다.
일반적인 입덧은 태아의 건강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임신과다구토는 병적인 상태이며 심한 구역 및 구토, 심한 체중감소 및 영양 결핍, 탈수를 동반합니다. 이는 급성신부전, 말로리-바이스 증후군, 기흉 등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입원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임신 중 구역, 구토가 입덧에 의한 것이 아니라면 위장염, 담낭염, 췌장염, 위 궤양, 신우신염, 지방간 등 구토를 유발시킬 수 있는 질환들과 감별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경증의 입덧은 음식을 소량씩 자주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좀 더 심한 경우에는 약물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디클렉틴(doxylamine, pyridoxine)은 식약처에서 산모의 구역 및 구토조절에 쓸 수 있는 약으로 허가 받은 제품이며 임산부와 태아에 유해하지 않습니다.
앞서 설명 드린 증상이 있는 경우에 꼭 의사 선생님의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라며, 증상 조절 잘하셔서 건강한 출산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