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정보
의료원 블로그에서 더 자세히 소개된 건강 정보를 읽어보세요.
내용보기
[메디컬이슈]뱀에 물렸는데 왜 눈이 불편할까요-김원제 교수(안과)
작성자 : 홍보협력팀
조회 : 2561
작성일 : 2020-10-20 16:12:51
코로나19의 여파로 올해 추석에는 ‘민족대이동’이 예년과 같지 않지만 그럼에도 조상을 기리는 후손의 마음은 벌초와 성묘길 행렬로 이어졌다. 하지만 벌초, 성묘, 등산 등 산속 활동으로 말미암은 뱀물림 환자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는 사실! 최근 우리 병원 안과 연구팀은 대한안과학회지에 ‘뱀물림으로 인한 눈돌림신경마비 현상’을 국내 최초로 보고하여 주목 받고 있다.
뱀에 물린 후 오심, 구토, 저혈압 등의 전신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 또한, 뱀독은 혈액응고이상을 유발하여 출혈 또는 허혈 합병증을 발생시킬 수 있다. 다행히 국내의 뱀은 외국보다 독성이 약하나, 드물게 뱀 물림 후 혈액응고이상으로 인해 뇌경색과 심근경색이 발생한 경우가 있었다. 이러한 뱀독에 의한 전신합병증 외에 급성 폐쇄각녹내장, 포도막염, 시신경염, 그리고 후천사시와 복시 등의 눈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그동안 국내에서도 뱀에 물린 후 발생한 후천사시와 복시에 관한 보고는 있었다.
그러나 뱀물림 후 단안 눈돌림신경마비가 발생한 보고는 없었고, 우리 안과에서 이러한 환자를 진료하고 학회에 보고할 수 있었다. 눈돌림신경은 눈꺼풀을 뜨고, 눈을 움직이는 데 가장 많은 역할을 하는 뇌신경이다. 따라서 눈돌림신경마비는 환자의 일상에서 큰 불편함을 만들 수 있다. 연구팀이 보고한 환자는 뱀 물림 후 갑자기 오른쪽 눈의 눈꺼풀이 처지고, 두 눈에 복시증상이 발생하여 내원했다. 종류를 알 수 없는 뱀에 우측 손가락을 물렸으며, 6시간 뒤 눈꺼풀 처짐과 복시가 생겼다고 한다. 진료를 통해 단안 눈돌림신경마비를 진단하였다. 혈액검사에서 혈액응고이상을 확인하였다. 뱀독에 의한 혈액응고이상과 미세혈관 허혈에 의해 눈돌림신경마비가 생긴 것으로 생각되었고, 환자는 이후 서서히 증상이 호전되었다.
뱀에 물리면 일반적으로 물린 부위의 상처만을 생각하기 쉬운데 이와 같이 전신 또는 눈에도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혹시 뱀에 물린 후 복시나 눈 관련 증상이 발생한다면 안과 진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이처럼 뱀 물림 후에는 눈과 관련된 신경이 마비되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오색 빛깔로 물드는 가을철 산은 그야말로 장관이요, 절경이지만 위의 사례를 참고하여 뱀에 물리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할 것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뱀물림으로 인한 환자 발생 시 다음과 같이 권고한다.
1. 뱀에 물리면 그 즉시 119를 호출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의료기관으로 이송해야 한다.
2. 뱀에 물린 후에는 독이 몸 안에서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해 가급적 신체를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
3. 물린 부위의 독소를 함부로 입으로 빨아내지 말아야 하며, 빠르게 지혈하고 심장보다 아래쪽에 두어 독이 심장 쪽으로 퍼지지 않도록 한다.
4. 뱀에 물린 부위에 담배나 된장 등 의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은 민간요법을 시행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