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해외 탐방

테마기획 - 국내 명승지를 찾아서 - 안동 병산서원

작성자 : 홍 수 진  

조회 : 2360 

작성일 : 2011-04-28 11:25:44 

file DSCN0828.JPG

자연과 어우러진 안동 병산서원

테마기획 _ 국내 명승지를 찾아서


자연과 어우러진 『안동 병산서원』


- 병풍 같은 산, 휘둘러가는 강, 곱고 드넓은 모래사장이 함께하는 곳 -


홍 수 진 / 보험심사팀


경북 안동시 풍천면 병산리에 있는 조선 중기 서원이다. 안동시 서남쪽에 있는 화산(花山)의 동남쪽 경사지에 남향하여 낙동강 건너 병산절벽을 바라보고 있다.


서애 류성룡 향사한 서원

서애(西厓) 류성룡(柳成龍, 1542~1607)의 학문과 업적을 기리고 있다. 본관이 풍산(豊山)인 서애는 1564년(명종 19) 사마시를 거쳐 도승지, 예조판서, 우의정, 좌의정 등 여러 관직을 역임했다. 임진왜란 때 영의정으로 왕을 호종하고, 성곽 수축과 화기 제작 등 군비 확충에 힘썼으며, 훈련도감 설치로 군대를 양성하기도 했다.


예로부터 선현 배향과 지방교육을 담당해 많은 학자를 배출했다. 1868년 흥선대원군이 서원 철폐령을 내렸을 때에도 남아 있던 47개 서원 중 하나다. 건립 당시 건물이 그대로 보존돼 조선 중기 건축양식 연구에도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조선 중기 건축양식 연구에 중요

서원 내 건물로는 위패를 모신 존덕사와 강당인 입교당, 유물을 보관하는 장판각, 기숙사였던 동재와 서재, 신문, 전사청, 만대루, 고직사 등이 있다. 경사지 아래쪽의 외삼문인 복례문에 들어서면 왼쪽에 연못이 있고 건너편에 높은 석축이 있는데, 이 석축 계단을 오르면 보기 드물게 큰 누각인 만대루가 동서로 길게 놓여 있다.


병산서원은 1978년 3월 31일 사적 제260호로 지정됐다. 현재 소유자는 병산교육재단이며, 안동시가 관리하고 있다. 매년 봄가을에 가장 큰 행사로 춘추향사제가 치러진다. 향사일은 각각 음력 3월 초정일과 음력 9월 초정일이다.


찾아가는 길

- 대중교통 이용 時

  안동버스터미널 건너편에서 46번 버스(오전 10시 30분, 오후 2시 50분) 탈 것(약 60분 정도 걸림)

 

- 자가용 이용 時

  서안동 I.C -> 34번 국도 -> 예천 방면 -> 하회마을로 우회전 -> 하회마을 방면 -> 병산서원

  방면으로 좌회전(서안동 I.C에서 약 15분 정도 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