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컬에세이

의료봉사 후기 - 도심 속 바캉스, YUMC 의료봉사 - 한 영 자

작성자 : 한 영 자  

조회 : 1798 

작성일 : 2012-08-30 14:26:46 

file 크기변환_190934.jpg

올해 7월 27일과 28일 양일간 거행된 제9회 수성건강체험 한마당 축제 의료봉사 지원활동

의료봉사 후기

 

도심 속 바캉스... YUMC 의료봉사

 

- ‘제9회 수성건강체험 한마당 축제’를 마치고... -

 

한 영 자 I 보험심사팀

 

올해 여름은 유난히 더웠다. 연일 폭염에 열대야로 잠 못 이루는 밤이 지속됐다. 그런 와중에서도 우리 병원은 지역민을 위한 행사에 의료지원을 나갔고, 나도 동참했다. 지난 7월 27~28일 양일간 거행된 ‘수성건강체험 한마당 축제’에서였다.

 

제대로 된 도심 바캉스, 축제 한마당

수성구청은 매년 한여름 밤에 건강체험 축제를 통해 수성못 상단공원 일원에서 지역민과 만나는 시간을 가져왔다. 올해로 9회째를 맞이한 이 행사에 물론 우리 병원도 이름을 올렸다. 부속병원은 매년 의료봉사 지원기관으로 참여해오고 있다.

 

‘가족과 함께하는 건강축제의 장’이란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엔 다양한 건강체험 프로그램과 금연홍보 행사 등이 마련됐다. 시간이 없어 병원을 찾지 못하는 지역주민들이 야간에 무료건강검진과 의료상담, 다양한 건강체험을 할 수 있도록 올해도 지역 여러 병원을 비롯한 33곳의 보건의료단체, 340명이 체험부스를 차렸다고 한다.

 

지역민 건강을 기원하는 퍼포먼스와 흡연예방 콩트, 인기가수 초청 공연, 통기타 및 밸리댄스 등이 펼쳐진 금연홍보 행사에서는 흡연폐해에 대한 인식 제고와 실천 유도가 이뤄졌다. 금연촉진 행사는 27일 하루 동안만 진행돼 아쉬웠다. 물론 의료봉사활동 중이라 구경할 순 없었지만, 쿵쿵거리는 음악을 듣는 것만으로도 신명났다.

 

지역민의 행복... 최우선은 건강

우리 병원은 올해 폐기능 검사와 혈압 측정, 산소포화도 검사항목을 준비했다. 특히 폐기능 검사는 병원에 가지 않을 경우 일상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검사다. 그래서인지 부스는 접수 전부터 줄이 길게 늘어서기 시작했다. 검사방법 또한 쉽지 않다. 장비이용 요령과 설명을 듣고 “후우”하는 의료진의 힘찬 목소리를 따라하는 주민들 얼굴을 보면서 ‘우리가 잘 섬겨야 할 시민 한 분 한 분’이란 생각이 들었다.

 

이틀간 우리 병원이 차린 체험부스에서 수검을 한 분은 400명에 달했다. 접수를 하다가 알게 된 사실. 시민들 가운데 우리 병원을 방문한 적이 없는 분들도 생각보다 많았다. 또 대구가 아닌 타 지역에서 이곳에 와 살고 있는 분들도 더러 눈에 띄었다. 이번 기회에 YUMC의 좋은 이미지를 널리 알릴 수 있어 더욱 보람이 있었다.

 

이틀에 걸쳐 각각 5명씩 봉사활동에 나섰다. 비록 우리는 소수 인원이지만, 그동안 쌓아온 봉사 노하우로 다른 어느 의료기관보다 시민들을 성심성의껏 대하면서 의료봉사활동을 잘했다고 자부한다. 행사에 참여한 우리끼리 먼저 배려하고 합심하고, 이어 주민들 건강을 돌볼 수 있었다는 뿌듯함에 무더위쯤은 쉽게 잊을 수 있었다.

테러 태그 방지용테러 태그 방지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