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컬에세이

백의천사와 사랑을 나누세요

작성자 : 간호부 유경아  

조회 : 2379 

작성일 : 2006-11-01 01:43:48 

l 천사 데이 행사 후기 l

백의천사(白衣天使)와 사랑을 나누세요

- 우리 병원 천사들 ‘환자와 이웃을 내 가족처럼’... 사랑과 희망을 함께 나누는 1004 데이 행사 개최 -

유 경 아 / 간호부 61병동

바람에 흔들리는 코스모스의 모습이 익어가는 가을을 느끼게 하는 시간입니다.
곡식을 거둬들이는 기쁨은 없지만, 그렇게 채워지는 풍요한 마음만은 항상 가져지길 빌어 봅니다.

이번 추석맞이 1004 Day 행사를 진행하면서 함께 나누며 채울 수 있는 작은 일상에 있어서의 보람됨을 다시 한 번 되돌아보고 행사의 의미를 되새겨 봅니다.

올해 10월 4일 우리 병원 간호사들의 모임인 백영회(白嶺會, 회장 : 임경란 뇌졸중센터 간호사)에서는 우리 병원을 찾는 환자, 보호자, 내원하는 일반 고객 및 승강장에 대기하고 있는 택시기사 분들께 송편과 다과를 대접하며, 건강을 기원하는 뜻에서 무료 혈당 검사를 실시하고 현악 4중주의 작은 음악회도 갖는 ‘1004 Day'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올해에는 추석 연휴가 10월 초(10월 5~7일)에 있은지라 모든 분들이 민족 최대 명절을 ‘건강한 웃음’속에서 잘 보내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한복을 곱게 차려 입고 접대를 하는 등 정성을 다하였습니다.

대민 서비스 행사의 어색함이나 혈당 검사에 대한 두려움, 잘못된 의학 상식으로 인해 검사장 주변을 맴돌기만 하는 어르신들 및 내원객들에게 잘 설명하고 함께 동참할 수 있도록 인도하는 가운데, 미소를 담은 천사들의 환한 얼굴 모습을 볼 수 있음은 큰 기억을 만들어준 시간이 되었습니다.

여러 행사들이 그러하듯 저희가 만들려고 했던 행사의 모습도 마찬가지입니다.
한 두 사람만의 무대가 아니라 함께함과 나눔의 조화일 것이고 그러한 모습이 반복되는 것이라 여겨집니다. 대보름달 만큼이나 큰 송편(교직원 가족이 만든)에 대한 인기, 만원 지폐를 손에 쥐고 송편을 사고자 했던 교수님, 한가위를 맞아 가운을 대신해 한복 차림으로 사랑을 베풀었던 간호사들, 간호부에서 직접 들고 온 음료수를 외래환자 및 보호자 분들에게 대접하신 간호부장님, 택시기사 분들에게 다과 대접을 위해 종종걸음으로 뛰어다니고 혈당 검사를 위해 발벗고 나선 간호부 팀장님 및 수간호사들... 하나하나의 노력들이 아름다운 모습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었을 거라 생각하며, 그러한 과정의 반복이 사랑을 키워 나가는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지난 시간에 대한 아쉬움은 항상 존재하는 걸까요!
내가 했던 일은 비록 자그마한 것이라 할 수 있지만 이 행사를 위해 같이 노력했던 많은 분들의 모습을 회상하면서 지난 것에 대한 미련과 아쉬움은 잊어버리고 새로 다가올 수많은 시간,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해 임해야 겠다고 스스에게 반문해 봅니다.

본 행사를 위해 노력해 주신 병원 관계자 분들 모두에게 감사의 말씀 올리며 ‘고객만족으로 신뢰 받는 영남 최고의 의료원’이라는 비전 아래, 환자와 보호자를 비롯한 모든 고객들이 내 집처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저희 1004들은 언제나처럼 다가가는 의료인의 모습으로 매 시간 노력하고자 합니다.


■ 천사 데이란 10월 4일을 숫자로 쓰면 1004(천사)가 되는 것에서 유래한 말로, 이 날은 전 국민이 천사가 되어 가난과 절망 속에 있는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들에게 나눔과 사랑과 희망을 전하는 날입니다. 또한 천사 데이는 2003년 10월 4일 경기도 희망지킴이 천사운동본부에서 국적 불명의 발렌타인 데이, 화이트 데이, 빼빼로 데이 등 상혼에 물든 데이(day) 문화가 아닌 전 국민이 사랑과 희망을 나누는 우리 나라 토종 데이 문화로써, 처음으로 선포하고 만들어진 날이기도 합니다.

이에 대한간호협회에서는 봉사활동의 일환으로 2005년부터 천사 데이 행사를 펼치고 있으며, 매년 10월 4일이 되면 전국의 모든 간호사들이 각 분야에서 아이디어를 모아 행사를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우리 병원 백영회에서도 올해 10월 4일 병원 1층 현관 입구에서 ‘한가위 맞이 1004(천사) 데이’행사를 개최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