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UMC FOOD] 만성신부전 식사요법

작성자 : 홍보협력팀  

조회 : 178 

작성일 : 2022-04-07 10:22:11 

file 만성신부전 식사요법.jpg

만성신부전 식사요법

1. 단백질 섭취를 제한한다.

단백질은 인체의 정상적인 대사활동에 꼭 필수 적인 영양소이지만 신장기능이 저하된 상태에서 필요 이상으로 단백질을 섭취하면 노폐물이 몸 안에 많이 축척되어 피로, 메스꺼움, 식욕부진 등의 요독증을 일으키기도 하고, 신장에 부담을 더욱 가중시켜 신장이 더 빨리 손상될 수 있다. 신장을 보호하고,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적절 양의 단백질을 섭취하도록 한다. 평소 단백질 섭취량 과 개인의 영양 상태를 고려하여 생물가가 높은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생선, 계란 등 동물성 단백질과 콩, 두부 등의 식물성 단백질을 적절히 섭취하도록 한다. 단, 영양불량의 위험이 있거나, 임산부, 수유부 그리고 화상 등의 특별한 상황의 경우에는 단백질 제한에 주의한다.

2. 충분한 열량을 섭취한다
열량 섭취가 부족하면 섭취한 단백질이 열량 원 으로 사용될 뿐 아니라 체단백을 분해시켜 필요 열량을 충족하게 되므로, 체중이 줄고 쉽게 피로 해지며 기력이 떨어지게 된다. 열량보충식품으로 는 단백질을 포함하지 않은 식품(당질, 지방질)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염분 섭취를 줄인다.
짜게 먹으면 갈증이 유발되어 수분을 과량 섭취 하게 되거나 체내에서 수분을 축척시킨다. 지나 친 수분 섭취는 부종과 혈압상승을 일으키므로 신장을 보호하기 위해서 염분 섭취를 줄이도록 한다. 하루 염분 섭취허용량은 소금으로 5~7g이 나 식품 자체에 2g 정도의 염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간을 맞추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순수한 소금의 양은 하루 3~5g 정도가 된다

4. 포타슘(칼슘) 섭취를 줄인다.
포타슘은 90% 이상 신장으로 배설되는 전해질인데 신장기능이 안 좋아진 상태에서는 배설이 급격히 감소되므로 포타슘 섭취제한이 필수적이다. 포타슘 이 체내에 축적되면 심장 근육에 영향을 미쳐, 심한 경우 심장마비로 사망에 이르게 될 수 있다. 포타슘은 모든 식품에 고루 포함되어 있는데 특히 신선한 야채, 과일, 육류에 풍부하며 해초류, 견과류(밤, 호두, 잣), 말린 과일에도 다량 함유되어 있다. 과일의 경우, 각종 통조림 과일이 안전한데 이때 덩어리만 먹고 물은 버리도록 한다. 생과일의 경우, 통조림처럼 조리하여 섭취한다.

5. 인 섭취를 줄인다.
지나치게 많은 양의 인이 몸속에 쌓이면, 뼈로부터 칼슘이 많이 빠져 나와 뼈가 약해지고 부스러지기 쉽게 된다. 건강한 뼈를 유지하기 위하여 적정량의 인의 섭취가 필요하다. 따라서 혈액 중에 인 함량이 높을 경우 식사에서의 인 섭취량을 제한하도록 한다. 특히, 보양식으로 여겨지는 곰탕, 설렁탕 등으로 인하여 인 섭취가 과다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인 제한이 필요한 경우, 다음 과 같은 식품은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하다.

대부분의 신부전 환자의 경우, 신장 질환 단계와 개인별, 연령, 성별, 체중, 합병증의 유무 등 건강 상태에 따라 고려할 부분이 다르므로 의료진, 전문 영양사와 개별화된 영양상담을 통하여 바람직한 식사요법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