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정보

의료원 블로그에서 더 자세히 소개된 건강 정보를 읽어보세요.

  • 전체글 : 16건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등 질환정보의 목록
  제목
Q 약시
A
안경으로도 시력이 교정되지 않는 상태를 약시라고 한다.

1. 원인
흔한 원인 2가지는 사시와 부등시이다.
사시가 있으면 자주 돌아가는 눈을 덜 쓰게 되고 결과적으로 시력이 떨어지거나 아예
발달하지 않게 된다.
부등시란 양쪽 눈의 굴절 상태(안경 도수, 눈이 나쁜 정도)가 많이 다른 경우인데, 안경 으로 초점을 맞추어 주지 않으면 더 나쁜 쪽 눈은 항상 상이 흐리게 보이므로 시력이 자 라지 못한다.

2. 진단
시력을 재어 보아야 진단할 수 있지만 진찰 소견상 약시가 일으킬 수 있는 납득이 갈 만 한 이유가 발견되어야 한다.
환자가 어려서 시력표를 읽어 주지 못해도 심한 사시, 굴절검사로 발견되는 부등시, 양 눈의 심한 굴절 이상 등이 있으면 약시가 있을 것이라고 짐작할 수 있다.

3. 치료
사시에 의한 약시가 있으면 수술하기 전 좋은 눈을 안대로 가리는 가림치료를 하여 시력 이 좋아진 후 수술을 해야 경과가 좋다.
한 눈이 약시인 경우 나머지 눈으로 불편 없이 지내므로 발견이 늦어지는 것이 문제이 다.
보통 초등학교 3학년이 되어야 학교 신체검사에서 시력을 재는데, 이 때 발견되면 치료 시기가 너무 늦어 시력 호전이 어렵다. 만 2세 반 정도에 그림 시력표 등으로 양 눈의 시력을 따로 재어 두 눈의 시력이 차이가 나지 않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부등시로 인한 약시는 눈에 맞는 안경을 처방한 후 가림치료를 하며, 양안에 고도원시, 난시, 원시가 있어서 생긴 약시는 안경을 잘 끼고 있기만 해도 교정시력이 점차 좋아진 다.

4. 예방
빠른 발견이 중요하므로 2세 반 정도에 시력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5. 자가진단법
양안을 교대로 가려서 똑같이 보이는지 아이에게 물어 본다. 사시가 있다든지, 집안에 약 시 환자가 있으면(약시가 생기는 원인이 유전할 수 있으므로) 아이가 어릴 때 안과를 찾 아 검사해 보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