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정보

무지외반증, 하이힐의 치명적인 유혹 - 박철현 교수

작성자 : 정형외과  

조회 : 798 

작성일 : 2017-07-19 14:33:32 

file 박철현교수.png

박철현 교수

 

무지외반증 

- 하이힐의 치명적인 유혹

 

박 철 현 교수 

 

 

외래 진료실 밖이 시끄럽다. 무슨 일인지 살펴보니, 60대 할머니와 두 딸이 옥신각신 하고 있다. 내용인 즉, 노모의 발가락 변형이 심해 두 딸이 억지로 병원을 데리고 왔고, 할머니는 어차피 치료를 못 할 거라며 진료 받기를 거부한 것이다. 필자가 할머니를 설득하여 할머니의 발을 살펴 본다.

 

할머니는 발을 가리기 위해 여름인데도 두꺼운 양말을 두켤레나 신고 계셨다. 발을 보니 심한 무지외반증과 2,3번째 발가락은 관절에서 탈구되어 있었고 발바닥에 심한 굳은 살이 있었다.

 

선생님 어머니 이 발..지금이라도 수술되나요?”

어머님, 이제까지 숨기고 사셨어요? 마음고생이 크셨겠네요. 근데 아픈 건 어떻게 참으셨어요?”

 

노모는 별말이 없었다. 속상한 두 딸은 엄마 발을 최근 들어서야 보게 되었나 보다. 할머니는 발이 넓어져 맞는 신발이 없어 겨울에도 앞이 트여있는 슬리퍼를 신고 지내셨다

고 한다.

 

더 고민할 것 없습니다. 지금이라도 수술하는 게 좋겠습니다.”

 

수술 후 1주간 입원하여 치료 받으셨고, 수술 후 통증도 없어지고 무엇보다 발이 많이 예뻐졌다고 양말로 가리지 않고 살 수 있다고 정말 좋아하신다. 오늘 이 시간에는 필자가 외래 진료 시 환자들에게서 많이 들었던 질문들을 통해 무지외반증의 모든 것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Q1. “저는 병이 아니라, 원래 발이 좀 못 생겼어요

 

A1. 최근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무지외반증이 있는 여성 환자 중 83%가 무지외반증과 그 증상에 대해 전혀 몰라서 통증을 참고 지내거나 원래 못 생긴 발로만 생각하고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무지외반증이란 무엇인가? 무지(拇趾)는 엄지 발가락을 의미하고 외반(外反)은 밖으로 휜다는 뜻이다. , 엄지 발가락의 제1중족 발가락 관절을 기준으로 발가락 쪽의 뼈가 바깥쪽으로 치우치고 발뒤꿈치 쪽의 뼈는 반대로 안

쪽으로 치우치는 변형을 말한다.

 

Q2. 전 하이힐을 안 신는데도 변형이 생겼어요

전 남자인데 무지외반증이 생기나요?”

 

A2. 무지외반증의 발병원인은 크게 선천적 요인과 후천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선천적 요인으로는 원위 중족 관절면 각이 과다한 경우, 평발과 넓적한 발, 원발성 중족골 내전증, 과도하게 유연한 발등이 있으며, 높은 신발이나 앞이 뽀족한 신발 등의 잘못된 신발을 신는 것은 가장 큰 후천적 발병원인이다. 또한 최근에는 남성들의 자존심이 되어 버린 깔창으로 인해 남성에서의 무지외반증 발생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Q3.“무지외반증이 있으면 발가락의 변형 외에 어떤 증상들이 생기나요?” 

 

A3. 가장 흔한 증상은 제1중족 발가락 관절 안쪽의 돌출 부위에 발생하는 통증이다. 이 부위가 신발에 자극을 받아 두꺼워지고 염증이 생겨 통증이 발생하게 된다. 이차적으로는 엄지 발가락이 정상적으로 무게를 지탱하지 못하게 되어 두 번째 또는 세 번째 발가락의 발바닥 쪽에 굳은 살이 생기고 통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변형이 심해지게 되면 엄지 발가락이 두 번째 발가락 위나아래로 겹쳐지게 되고 이로 인해 관절이 탈구되기도 한다.

 

Q4. “무지외반증은 꼭 수술을 해야 하나요? 보조기로 치료할 수는 없나요?”

무지외반증의 여러 수술 방법 중 어떤 것이 가장 좋나요?”

 

A4. 변형이 심하지 않은 경우 비수술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인 비수술적 치료는 돌출 부위를 자극하지 않는 편한 신발을 신는 것이다. 필요한 경우 엄지발가락의 돌출 부위 및 두 번째 세 번째 발가락 아래가 자극되지 않도록 신발 안에 교정 깔창을 넣기도 하는데, 변형이 심한 경우 그 효과는 미미하다. 비수술적 방법으로 치료가 되지 않을 때 수술을 하게 되는데, 수술 여부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환자가 주관적으로 느끼는 불편함의 정도이다. 아무리 변형이 심하다고 해도 외관상의 개선이나 예쁜 구두를 신기 위해 수술을 하는 것은 절대로 피해야 한다. 무지외반증의 수술 방법은 매우 다양하고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환자의 나이, 변형의 심한 정도, 환자가 가장 불편하게 생각하는 부분 등을 고려하여 수술 방법을 결정하게 된다. 일반적으로는 돌출 부위의 뼈를 깎아 내고 내·외측으로 치우친 뼈를 잘라서 각을 교정하며 짧아진 근육 및 연부 조직을 늘려주는 방법을 시행하게 된다.  

 

Q5“수술 후 활동은 언제부터 가능하나요?”

구두는 언제부터 다시 신을 수 있나요?”

 

A5. 수술 후 다음 날부터 특수 신발이나 부목을 한 상태로 뒤꿈치를 디디고 걸을 수 있다. 수술 방법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수술 후 6주부터 발전체를 디디고 걸을 수 있으며, 8~10주 경에 수술 부위를 고정한 철심을 제거한다. 평소 신던 신발은 보통 수술 후 3개월부터 신을 수 있으며, 재발을 막기 위해 하이힐은 되도록 신지 않는 것이 좋다.

       

Q6 “무지외반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A6. 무지외반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하이힐이나 킬힐 같은 뒷굽이 높은 신발을 신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하이힐을 신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 라면 하루 6시간 이하로 신고, 틈틈이 발가락을 오므렸다 펴주는 발가락 스트레칭을 자주해 발 근육을 이완시켜 주는 것이 좋다. 그리고 발 사이즈 보다 1~1.5cm 여유 있는 신발을 신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테러 태그 방지용테러 태그 방지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