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정보

[명의예감] 이비인후과에서 코성형을? - 나형균 교수(이비인후과)

작성자 : 홍보협력팀  

조회 : 545 

작성일 : 2019-03-28 09:21:26 

file 나형균 교수(이비인후과).jpg

[명의예감] 이비인후과에서 코성형을?- 나형균 교수(이비인후과) 그림1은 비중격 만곡증과 휜 코 수술 전 사진이며 그림 2는 비중격 만곡증과 휜 코 수술 후 모습. 그림3은 자가연골을 이용해 코끝을 높이는 수술의 예, 그림4는 연골부와 뼈부의 튀어나온 부분을 제거함으로써 매부리를 교정하는 술식, 그림5는 처진 코를 들어 올리는 수술 방법 중 하나

 

 

코성형의 목적으로 코를 높일 경우 이식물이 필요한데, 대부분 실리콘이나 고어텍스 등의 인공물을 사용하게 된다. 이는 추후 코끝 들림현상이나 위축, 감염 등의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우리 병원 이비인후과에서 코성형술을 할 경우 비중격에서 나오는 연골 및 뼈 조각을 이식물로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자가 조직으로 실리콘이나 고어텍스와 같은 인공물보다 추후 합병증이 낮다는 학회의 보고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이전의 이비인후과에서 행해지던 비중격 만곡증 수술은 단지 비중격을 바로 세워 기능적인 부분의 효과에만 초점을 맞추어 시행되었었다. 하지만 비중격 만곡증 수술만으로는 완벽한 비중격의 교정이 어렵고 특히 만곡증이 코의 앞쪽에 있는 경우 수술 후 코끝이나 콧등이 떨어지는 안비(saddle nose)의 합병증 발생이 점차 증가하게 되었다. 

 

 

 

 

최근 코성형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이비인후과를 찾는 환자들의 코성형의 요구가 높아지면서 많은 이비인후과에서 코성형을 같이 시행하고 있다. 이전의 비중격 만곡증 단독 수술보다 코성형과 동시에 비중격 교정술을 시행하면서 기능적인 개선뿐만 아니라 미적인 부분까지 개선시킴으로써 환자의 만족도가 훨씬 높아지고 있다.

 

 

코성형술의 종류
■ 낮은 코 수술
동양인의 경우 얼굴에 비해 코가 짧고 코 연골의 발달 부재와 두꺼운 피부로 인해 뚜렷한 코모양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드물다 할 수 있다. 얼굴의 중심인 코가 낮아지면 얼굴 가운데 부분이 꺼져 보이게 되어 전체적으로 어둡고 밋밋한 인상을 가지기 쉽다.


최근, 뚜렷한 얼굴 모양과 멋진 인상을 가지기 위해 20, 30대 젊은층은 더 높은 콧등과 오똑한 코끝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 콧등을 높이는 수술
낮은 콧등을 높이는 수술은 여러가지 물질을 사용할 수 있다. 최근 많이 쓰이는 것이 실리콘과 고어텍스이다.


물론 자기조직인 연골이나 근막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불규칙한 모양과 그 양이 충분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수술 시간이 짧고 간편한 실리콘과 고어텍스를 많이 사용한다.


이외에도 드물게 지방주입, 연골 이식 등을 사용하기도 한다.


우리 병원 이비인후과에서는 대부분 자가연골을 이용해 콧등을 높여주고 있으며 그 재료는 비중격 만곡증시 나오는 본인의 자가 연골과 뼈를 이용해 콧등을 높여주는 수술을 시행하고 있다.


■ 코끝을 높이는 수술
코끝 성형은 코성형술의 꽃이라 할 만큼 중요하며, 또 어려운 수술이다. 코의 세련미를 가장 잘 표현해 줄 수 있는 곳은 코끝으로 코 전체의 아름다움을 결정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코끝이 쳐지거나 코끝이 낮은 경우보다 오뚝하고 약간 들쳐진 코가 자신감 있어 보이고 아름답다. 수술 방법은 매우 다양하여 환자의 요구도에 따라 여러가지 술식이 적용될 수 있다.

 

 

 

■ 뭉툭한 코
뭉툭한 코는 코끝 피부 및 그 피하조직이 지나치게 두껍거나 코모양을 나타내는 연골이 너무 넓어 윤곽이 없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으로 코끝 연골인 비익 연골의 모양을 다듬어 모아주거나 추가로 코나 귀에서 채취한 연골을 이식하거나 두꺼운 피부의 두께를 줄이는 방법을 쓴다.

 

■ 매부리 코
코의 중간부분이 튀어나온 매부리코의 경우 튀어나온 부분의 뼈와 연골이 지나치게 자란 것이 그 원인이며 정면 모습보다는 옆모습에서 인상이 아주 강하게 느껴질 수 있다. 매부리코의 수술은 하나의 수술 기법만을 사용해서는 절대 만족할 만한 수술 결과를 가져오기 힘들고 코성형의 모든 기법이 동원되어야만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매부리의 정도가 경미하다면 돌출된 부분만을 갈아내거나 깎아내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나, 심한 매부리코의 경우 코뼈와 연골이 만나는 부위에서 튀어나와 있는 코뼈와 연골, 비중격을 같이 깎아내는 수술이 필요하다. 전체적인 코의 조화를 맞추어 주는 것이 중요하며, 코끝을 높이거나 코막힘 등의 기능적인 문제도 동시 개선해야 한다.

 

 

■ 긴 코, 화살코
코끝이 아래로 길게 빠져 있어 코가 마치 화살처럼 보이는 코로, 수술은 코끝 연골을 잘라 주거나 코끝 연골을 위쪽으로 이동시키는 방법을 주로 사용한다.

 

 

 

 

수술 전 주의사항
•수술 2주전 금연, 금주 해야한다. 담배는 상처 치유에 가장 나쁜 물질이며, 특히 코의 경우 혈관이 가늘어 상처회복에 지중을 줄 수 있다.
•수술 전 자신의 몸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다이어트는 중단하는 것이 좋다.
•약물은 아스피린이나 아스피린이 함유된 약을 복용하는 경우 수술 2주전부터 금해야 하며,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물은 수술 전 반드시 수술을 시행하는 의사에 알려주어야 한다.
•고혈압이나 당뇨 등의 지병이 있는 경우, 수술 전 검사를 통해 전신마취의 가능 유무를 알아보아야 한다.
•목욕은 수술전날 및 당일에 순한 비누로 세안하고, 수술 당일은 모든 메이크업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코성형술 후 상처는 코 겉에 절개를 가하는 경우는 수술 후 일주일 정도면 다 아물게 되며 시간이 흐르면 눈에 띄지 않을 정도로 거의 상처가 남지 않는다.
•수술 후 회복은 수술 1~2일 사이 부기가 가장 심하다. 심한 경우 눈 주위에 멍이 드는 경우가 있고 코 안쪽은 지혈 목적으로 패킹을 넣어 놓았기 때문에 코가 막히게 된다.


수술 2주 정도 통원치료를 받게 되며 부기나 멍은 2주 정도면 거의 없어진다. 수술 일주일 후부터는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앉아 있기보다 서있는 자세가 좋고,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러운 느낌으로 회복이 된다. 

테러 태그 방지용테러 태그 방지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