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정보

미골통 - 조윤우 교수

작성자 : 척추센터  

조회 : 1271 

작성일 : 2017-07-19 16:12:33 

file 조윤우교수.png

조윤우교수

 

 

미골통 

 

조 윤 우 교수 

척추센터

 

제일 아래의 척추인 미추(coccyx)는 흔히 꼬리뼈라 불리우는 척추이다. 미골통은 미추부위에서 생긴 통증으로 대개 앉은 자세에서 특히, 단단한 바닥에 앉을 때 통증이 심해진다. 대개의 경우 보존적 치료를 받으면 효과가 좋으나, 드물지만 효과가 없는 심한 통증인 경우 수술적 치료를 시행한다.

 

모든 요통환자의 1% 이하의 유병율로 비교적 뼈가 더 돌출한 여성에서 남자에 비해 5배 가량 많이 발생하며, 다양한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으나 평균 40세 전후로 발생한다. 여러 발생원인 중 넘어지면서 혹은 출산 시 미추로 직접 가해진 충격 후 가장 많이 발생하며, BMI 27~29 이상의 비만 시에도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추의 모양이 아래와 같이 안으로 눕혀진 경우 더 많이 발생한다.(그림 1)미추의 모양이 정상이더라도 감염, 낭염, 외상성 관절염 등이 있을 경우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미추는 천추를 연결하는 결합부의 안정성이 감소하거나, 아탈구시에 통증을 유발한다고 보고된다. 미골통을 일으키는 생활습관으로는 한자세로 오래 앉아있는 것, 예로 TV시청 혹은 컴퓨터 작업이 있으며, 자전거나 오토바이, 자동차 운전을 오래한 후 통증을 호소하기도 한다. 

 

  

 

미골통의 특징으로는 이전에 언급한 것과 같이 통증부위를 누를 때 발생하는 심한 압통이다. 압통이 없는 경우엔 항문거근 증후군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그 외 골수염, 지방종, 무혈성 괴사증, 전미추 낭종, 골수염, 요추간판 탈출증 등을 의심해 볼 수 있고, 골종양, 전이 등의 상황에서도 미추부의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미골통을 진단하기 위한 영상학적 검사로는 역동적 방사선 사진촬영이 있다.

 

기립상태에서는 미골이 비교적 세워져 있으나 좌식상태에서는 미골각이 눕혀져 있어 이 둘의 차이가 심할 때 미골통을 의심할 수 있다. 컴퓨터 단층촬영(CT)의 경우 외상 후 골절, 감염등에서 일부 도움이 된다.(그림 2) 영상학적 장치를 보며 통증부위에 주사 시 평소통증이 유발되며, 주사 후 통증이 감소될 경우 진단과 동시에 치료의 효과를 볼 수 있다.(그림 3) 미골통은 대개 보존적 치료에 효과가 있다. 

 

 

 

 

 

  

약물 중 진통소염제의 경우 도움이 되며, 배변 시마다 통증이 있는 경우 변 완화제를 복용하면 배변 시 복압이 감소하므로 통증이 줄어들 수 있다. 부드러운 방석 혹은 단단한 자리를 피하는 것, 도너츠 모양의 방석 사용 시 일정부분 도움이 된다. 압통이 가장 심한 부위에 국소마취제 및 스테로이드 주사 시 대부분 효과가 있다. 항문거근이나 미골근의 특수 마사지(Thiele massage)도 도움이 되나 이는 재활의 학과 전문의 및 전문 치료사의 지도 및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

 

홑신경절 고주파(Radiofrequency ganglion impar block)와 미추경막외 간헐적 고추파(caudal epidural pulsed RF) 치료도 75~80% 정도의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보고된다. 최근엔 충격파치료가 다양한 근골격계 통증에 효과를 보이고 있고, 실제 미골통에 대한 일부 연구에서 호전을 보인다는 결과는 있지만, 더 많은 연구를 필요로 한다. 수술적 치료로는 보존적 치료에 효과가 없는 경우에 시행하며, 미골 절제술을 시행하며 약 80%의 환자에서 좋은 결과를 보였다.

 

실례) 48세 송 OO씨는 한 달전 넘어지면서 엉덩방아를 찧은 후부터 서서히 발생한 둔부통을 호소하였다. 통증은 의자에 앉으면 통증이 점점 심해지고 서면 통증이 거의 없다고 하였다. 특히 바닥에 앉으면 통증이 훨씬 심해진다고 하였다. 이학적 검사 상 미골과 천골의 결합부에 심한 압통이 발견되어 미골부 x-ray를 시행하였고 미골이 많이 눕혀져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영상장치 후 천골-미골 결합부 주사 시 평소의 통증이 유발되었고 2주 후 방문 시 통증이 약 80% 감소하였다.

 

테러 태그 방지용테러 태그 방지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