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정보

[명의칼럼] 스트레스, 피하지 말고 들여다 보자 - 구본훈 교수(정신건강의학과)

작성자 : 홍보협력팀  

조회 : 580 

작성일 : 2018-03-27 17:03:32 

file 구본훈교수님.JPG

[명의칼럼] 스트레스, 피하지 말고 들여다 보자 - 구본훈 교수(정신건강의학과)

스트레스, 피하지 말고 들여다 보자

 

구본훈 교수(정신건강의학과)

 

 우리가 살아가면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살 수 있다면 제일 좋겠지만, 살면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사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왜냐하면, 스트레스는 피한다고 해서 해결되지 않기 때문이다. 스트레스의 특성이 단순히 어떤 외부 사건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이를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나 자신의 주관적 해석이 있기 때문이다.

 


평소 스트레스를 피하기보다는 나에게 스트레스가 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잘 들여다보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스트레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스트레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게 되면 오히려 나를 성숙하게 하고 생산적인 삶을 살 수 있게 하며 긍정적인 힘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내가 받는 스트레스가 어떤 것인지 들여다보게 되면 자신의 스트레스의 취약한 점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게 되고 그러면 좀 더 자신의 취약성을 이해하고 보완해서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사람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다. 
 
 

 


내 안의 스트레스 살펴보자, 객관적으로 바라보기 

 


어떻게 하면 나의 스트레스를 자세히 들여다볼 수 있을까? 가장 중요한 방법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객관적으로 보는 연습을 해야 한다. 즉, 내가 화가 나거나 어떤 부정적인 감정이나 생각에 빠져 있을 때, 마치 내가 아닌 나의 친구가 그런 심정일 때 내가 옆에서 바라보는 입장을 가지는 것이다. 우리는 흔히 친구의 고민이나 걱정을 들어줄 때 상대방의 심정도 이해하게 되고, 친구의 걱정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그런 걱정이 자신에게 휩싸이게 되면 이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기 어렵게 되고, 그 감정 때문에 좀 더 유연한 판단을 내리지 못하게 된다. 

 


예를 들면 부부싸움을 할 때 남편이 화가 너무 많이 나서 부인에게 소리를 지르거나 아니면 부인의 마음을 상하게 하는 비꼬는 말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고 시간이 지나 때로는 ‘그때 왜 그랬을까’ 하고 후회한다. 싸우는 순간에 ‘아, 내가 지금 화가 많이 올라오고 있구나.’란 것을 볼 수 있게 되면 감정에 휩싸여 행동하게 되기보다는 내 감정을 볼 수 있게 되어 다른 선택을 할 기회가 열리게 된다. 그러면 싸움을 중지하고 잠시 감정을 진정시키거나 아니면 아예 말로 내 감정이 화가 난다고 표현하는 등 다른 방식의 유연한 대응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스트레스 관리도 연습이 필요하다, 현재에 집중하기 

 


어떻게 하면 내 감정이나 스트레스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을까? 이것도 평소의 연습이 필요하다. 어떤 연습이 필요한가 하면 평소 ‘집중력 훈련’을 하는 것이다. 집중력 훈련이란 평소에 자신의 행동과 감정을 바라보는 연습을 하는 것이다. 

 


집중적 훈련이 쉬워 보이기도 하고, 어렵기도 하지만 가장 좋은 방법으로는 늘 현재에 집중해서 사는 것이다. 예를 들어, 퇴근길에 업무 중에 있었던 문제를 생각하거나 집에 있는 걱정거리를 고민하면서 퇴근하는 것이 아니라, 퇴근길에 보이는 풍경과 지나가는 사람들의 모습, 가로수 나무의 모습, 지는 해 등을 보면서 가는 것이다. 이렇듯 매 일상을 지금 현재의 모습에 집중해서 내가 하는 행동이나 마음을 보게 되면 점차 자신의 스트레스와 고민, 이에 빠진 자신의 갈등과 감정을 좀 더 자연스럽게 볼 수 있게 된다. 이러한 방법은 과거나 미래에 내 생각이 있지 않고 현재에 집중하기 때문에 해결되지 않고 반복적으로 고민만 하는 스트레스에서 빠져나오는데도 도움이 되고, 현재에 집중하는 연습을 통해 자신을 관찰하는 힘이 커지게 되어 자신의 내면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데도 도움이 된다. 즉, 다람쥐 쳇바퀴 안에서는 아무리 열심히 뛰어도 벗어나지 못하지만 ‘내가 쳇바퀴 안을 돌고 있었구나’란 사실을 인식하는 순간 나는 이미 그곳에서 벗어나게 되는 것이다. 

테러 태그 방지용테러 태그 방지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