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읽는이야기

테마기획 _ 국내 명승지를 찾아서 _ 해운대

작성자 : 김 영 만  

조회 : 7305 

작성일 : 2010-01-27 16:54:10 

file 누리마루.jpg

테마기획 _ 국내 명승지를 찾아서 _ 해운대 - 누리마루 이미지

테마기획 _ 국내 명승지를 찾아서


우리나라 8경 중 하나 『해운대(海雲臺)』


- 동백섬 등 볼거리 풍성...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거듭나 -


김 영 만 / 척추센터


동백섬을 비롯해 해수욕장, 온천장 등 볼거리가 풍성한 관광명소... 부산 해운대는 그 자체로 12경이 또 있을 만큼 아름다운 곳이다. 지난해 상영했던 대형 재난영화 ‘해운대’가 인기몰이에 성공해 더욱 각광받기도 했다.


▇ 최치원 선생의 자(字), ‘해운(海雲)’에서 유래

해운대란 이름은 신라 말 대학자 고운 최치원 선생의 자(字), ‘해운(海雲)’에서 따왔다. 고운 선생은 벼슬을 버리고 가야산으로 가던 중 해운대에 들렀다가 달맞이 일대의 절경에 심취돼 떠나지 못하고 머물렀다고 한다. 선생이 동백섬 남쪽 암벽에 음각으로 새겼다고 하는 ‘해운대’ 세 글자가 바로 오늘날까지 전해져오고 있는 것이다.


▇ 세계 정상들도 반한 동백섬

해운대 서쪽에 있는 동백섬. 세계 정상들도 반한 섬이다. 사시사철 푸른 동백나무숲에 최치원 선생 유적지가 있고, 바닷길을 따라가다 보면 황옥공주가 보름달이 뜨는 밤마다 황옥에 비친 고국을 그리워했다는 슬픈 전설이 서려 있는 인어상도 만날 수 있다. 보는 각도에 따라 모양이 달라진다고 알려져 더욱 유명해진 인어상이다.


▇ ‘APEC 정상회담’이 개최됐던 누리마루

동백섬에는 바다가 보이는 산책길이 있다. 나무계단에서 아름다운 바다풍경과 시원한 바닷바람을 맞을 수 있어 연인들 데이트 장소로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곳이다. 산책길을 계속 가면 ‘APEC 정상회담’이 열렸던 누리마루가 나온다. 안에는 정상회의장과 각국 정상들이 회의하는 모습 등 각종 기념품이 전시돼 있다. 정상회의 참가자와 국내외 언론에 의해 역대 APEC 정상회의장 가운데 풍광이 가장 뛰어난 곳이라고 평가받은 바 있다. 누리마루에서 바라다 보이는 광안대교 야경은 일품이다.


▇ 월출과 일출로도 유명한 곳

달맞이고개는 부산 8경 및 해운대 12경 중 하나다. 특히 달맞이고개 해월정에서 바라보는 월출은 대한 8경 중 하나라고 손꼽힐 정도로 아름답다. 이밖에도 해운대에는 ‘기장대변멸치축제’를 통해 전국적으로 유명해진 관광지 대변항이 있다. 해안가 암벽 위에 지어진 절 해동 용궁사는 해운대해수욕장, 송정해수욕장과 더불어 일출이 장관인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