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읽는이야기

[문화탐방] ‘노래하는 철학자’ 찾아가기, 김광석거리

작성자 : 홍보협력팀  

조회 : 376 

작성일 : 2018-05-30 10:40:56 

file DSC_2589.JPG

[문화탐방] ‘노래하는 철학자’ 찾아가기

‘노래하는 철학자’ 찾아가기   

- 예술과 창작이 함께하는 희희낙락 김광석길 -  

 글. 홍보협력팀 최지영

 

故 김광석이 어릴 적 뛰어놀던 골목이 매년 100만 명의 시민이 다녀가는 관광명소로 자리 잡았다. 골목길이 350m, 폭 4m.
짧고 좁은 골목길에 어떻게 이 많은 사람이 방문할 수 있을까에 대해 의문이 든다면 해 질 녘 시원한 바람이 부는 늦은 오후, 김광석길을 방문해 보자.



김광석길에 들어서면 콘크리트 벽에서 나지막이 들려오는 김광석의 노래와 함께 김광석의 흔적을 하나씩 찾아볼 수 있다.
이와 함께 김광석이 우리에게 말해주고 싶었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김광석길-방천시장 : 김광석길 관광안내소 053)661-3328

 

먹거리부터 볼거리까지, 풍성함과 낭만을 느끼는 ‘喜(희)’
김광석길 입구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이 있다면 당연히 김광석의 동상이다. 

 

두 눈을 감고 기타를 치며 노래를 부르고 있는 동상을 상상하고 있으면 어느새 그의 노랫소리가 귓가에 들려오는 듯한 느낌이다. 

 

골목길에는 김광석의 모습과 ‘어느 60대 노부부 이야기’, ‘서른 즈음에’ 등 노래를 형상화한 벽화가 입구에서부터 골목 끝까지 이어져 있다. 벽화들은 생동감 있으면서도 우리 삶의 다양한 모습과 닮아있다. 김광석은 ‘과거’일지라도 그의 음악과 이야기는 우리 곁에 머무르는 ‘현재’로 남아있다. 


퓨전 음식, 한식, 양식 맛집에서부터 김광석길처럼 스토리가 있는 카페까지, 김광석길에는 김광석의 다양한 음악만큼 ‘맛집’과 개성을 갖춘 ‘카페’ 들이 가득하다. 여러 가지 음식을 두루 맛보는 것을 즐거움으로 삼는다면 이곳에서 맛집 투어를 해볼 것을 추천한다. 

  

시장에서 전시회 보기, 문화와 예술을 만날 수 있는 ‘喜(희)’
방천시장은 김광석길 옆에 있는 재래시장으로 1945년 광복 후, 일본과 만주 등지에서 내려온 사람들이 장사를 시작하며 조성된 시장이다.


방천시장은 1970년대에 점포 수가 1천 개가 넘어 대구를 대표하는 시장 중 한 곳이었지만 도로 확장 공사, 대형 쇼핑센터가 등장하면서 시장은 쇠퇴의 길로 접어들었다.


방천시장은 사람들의 기억에서 잊혀가는 시장이 될 뻔했지만 2009년 ‘별의별 시장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문화예술가들이 방천시장으로 몰려들기 시작했다.


예술가의 색깔을 그대로 보여주는 듯한 독특한 갤러리, 소박하지만 개성 있는 간판이 방천시장을 장식한다. 방천시장이 단순한 시장의 역할을 넘어 문화시장으로 변할 수 있는 데는 예술가와 상인이 함께했기 때문에 가능했을지도 모른다.


거리공연에서 오케스트라까지, 귀와 눈이 즐거운 ‘樂(낙)’
김광석길이 무엇보다도 특별한 이유가 있다면 다양한 예술을 만날 수 있다는 것이다.


대구는 2017 유네스코 ‘음악 창의 도시’로 선정되어 도심 곳곳에 멜로디가 흐를 수 있도록 다양한 콘서트를 열고 있는데 김광석길이 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김광석길에서는 김광석 미니콘서트, 클래식, 무용, 버스킹 등 다양한 장르의 예술을 매주 주말마다 즐길 수 있다. 덕분에 김광석의 음악과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한 곳에서 만나볼 수 있다. 김광석길 콘서트홀 공연일정은 대구 중구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볼 수도 있지만, 김광석길 골목 구석구석을 걷다가 어디선가 들려오는 노랫소리를 따라 발걸음을 옮기면 어느새 콘서트홀에 닿을 수 있을 것이다.


‘김광석 스토리하우스’에서 진짜 김광석을 만나는 ‘樂(락)’
김광석길이 김광석의 흔적을 찾는 여정이었다면, ‘김광석 스토리하우스’에서는 김광석 생전의 삶을 만나볼 수 있다.


‘김광석 스토리하우스’
는 김광석의 자필 악보, LP 음반, 일기, 메모, 사진, 실제 사용했던 가구와 물품 등 약 100여 점의 유품과 등을 전시한 곳이다.


특히, 1층 거실 존에는 김광석이 가족과 사용한 소파와 탁자, 딸과 함께 찍은 사진들을 볼 수 있다. 또한, 김광석이 노래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 영상존과 그의 음악을 들을 수 있는 뮤직존도 체험해볼 수 있다.


한편, 우리 의료원은 개원39주년을 기념하여 김광석길 콘서트홀에서 플루트 퍼포먼스, 마술쇼, 뮤지컬 갈라, 밴드 공연 등 이색적인 기념음악회를 개최하였다.


대구시민들과 함께하는 특별한 기념음악회이었던 만큼 음악회를 찾은 시민들은 의료원 개원 39주년을 축하하며 환한 미소와 박수갈채를 보냈다.
 

 

테러 태그 방지용테러 태그 방지용